검색 상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용인시 F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5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5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나누어 실험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1999)의 유아용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 CATES-PV를 허윤정(2001)이 수정·보완하고 김진아(2007)가 보완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본 연구에 맞게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생명존중인식 검사에 사용한 도구는 배용철(2003)이 생명존중인식에 관한 질문지를 이희옥(2005)이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검사 자료는 SPSS 2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통제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및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이루어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 요인인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도에 의미 있는 향상을 보였다. 둘째,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은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생명존중인식의 하위 요인인 생명존중태도, 생명존중지식, 생명존중행동에 의미 있는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은 자연을 접하기 어렵거나 자연친화 교육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지 못한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적 한계를 해소하고, 자연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인식 교육에 대한 교사의 심리적인 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이 접하는 자연의 한정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다양한 자연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자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내면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연친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보다 더 활성화되고 체계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more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문제 6
제3절 용어의 정의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생태그림책 8
제2절 토의활동 11
제3절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16
제4절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19
제3장 연구방법 23
제1절 연구대상 23
제2절 연구도구 23
제3절 연구설계 26
제4절 연구절차 35
제5절 자료분석 38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9
제1절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39
제2절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 46
제 5장 논의 및 결론 54
참고 문헌 60
부 록 6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