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학교 1,2학년 영어 교과 도입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초록/요약

요소를 빈도 분석하였다. 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 교과 도입 이전과 이후의 사교육비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 도입에 대하여 찬성 비율이 반대 비율보다 현저히 높았다. 찬성 이유는 초등학교 1, 2학년 시기가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 영어 학습에 긍정적 효과가 있고, 영어 격차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반대 이유는 학습 부담이나 지나친 경쟁과 과열에 대한 우려가 큰 것이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 교육과정의 목표는 학습자들에게 영어 환경을 제공하고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것이었다. 그리고 초등학교 1, 2학년의 영어 교육의 형태는 영어 회화 능력 향상을 위한 음성 언어 위주의 교육을 선호하였다. 초등 교사들은 초등학교 1, 2학년의 영어 학습 내용으로 듣기와 말하기의 상황을 제공하는 것과 실생활 소재를 제시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알파벳과 80단어 내외의 어휘 제시와 같은 문자 언어의 도입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교사들은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 교과 운영 방식으로 주당 2시간 정도 운영하는 것을 적절하게 보았으며, 영어 교과 전담 교사가 검인정 교재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 도입을 위한 요인으로 교수 방법 및 내용과 교사의 질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 교과 도입이 누리 교육과정에서 학교 교육과정으로 이어지는 자연스럽고 일관된 영어 교육 정책 수립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추후의 연구에서 전국의 초등학생, 학부모, 교사 및 영어 교육 전문가, 정책 담당자 등의 의견을 종합하여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 도입의 방향을 설정하고 교수 사례를 분석한다면 초등학교 1, 2학년에 적합한 영어 교육과정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6
1. 조기 영어 교육의 이론적 기저 6
2. 우리나라와 외국의 초등 영어 교육 비교 12
3. 선행 연구 15

Ⅲ. 연구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도구 22
3. 자료 수집 절차 및 분석 2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5
1. 조기 영어 도입에 관한 초등 교사의 인식 25
2.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 교육 도입을 위한 교수 요인 34
2.1 교육과정 내적 요인 34
2.2 교육과정 외적 요인 36
2.3 영어 교과 도입을 위한 기타 요소 38
Ⅴ. 결론 및 제언 40
1. 결론 40
2. 제언 42
참고문헌 4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