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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 :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대학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 대학생들의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내현적 자기애, 대인관계 유능성,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조절하는가?, 셋째,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하위요인의 조절효과는 어떠한가? 이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전국 소재의 대학생 294명을 대상으로 임의 표집을 실시 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검사 결과에서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자료 27부를 제외한 294부를 대상으로 SPSS 23.0과 SPSS PROCESS macro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단순기울기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대인관계 유능성,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세 변인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현적 자기애는 대인관계 유능성 및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부적인 상관을 나타냈고,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대인관계 유능성에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둘째,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대인관계 유능성의 저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하위요인인 계획다시생각하기, 긍정적 초점변경, 긍정적 재평가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그러나 조망확대와 수용은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내현적 자기애 성향을 가진 대학생이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경험할 때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활용을 도움으로써 교육 혹은 상담 및 치료장면에서 효과적으로 개입을 도울 수 있도록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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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내현적 자기애 6
1) 자기애의 개념 6
2) 외현적 자기애와 내현적 자기애 7
3) 내현적 자기애 8
2. 대인관계 유능성 10
1) 대인관계 유능성의 개념 10
2) 대인관계 유능성의 구성요소 11
3.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13
1) 정서조절전략 13
2)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13
3)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구성요소 14
4. 주요 변인간의 관계 16
1)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 16
2)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대인관계 유능성 18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측정도구 22
1) 내현적 자기애 척도 22
2)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 23
3)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 24
3. 분석방법 25
Ⅳ. 연구 결과 26
1. 기술통계 26
2. 주요변인의 상관관계 28
3. 내현적자기애와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조절효과 30
4. 내현적자기애와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에서 적응적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하위요인의 조절효과 33
1) 내현적자기애와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에서 계획다시생각하기의 조절효과 33
2) 내현적자기애와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에서 긍정적 초점변경의 조절효과 35
3) 내현적자기애와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에서 긍정적 재평가의 조절효과 38
Ⅴ. 논의 40
1. 요약 및 논의 40
2.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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