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사이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욱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그 관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는 어떠한가? 둘째, 취학 전 자녀를 둔 학부모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가? 셋째,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의 화성시, 평택시, 수원시, 오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 4세, 5세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중요도는 높은 편이었으며 하위요인 중에서는 자녀의 정서교류능력, 일상생활지식, 단체생활태도, 학습활동능력 순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중요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 연구결과를 통해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은 물론 취학 전 학부모가 추구하는 교육방향을 알아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개정된 놀이중심교육과정이 잘 안착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리 6
가. 놀이중심교육과정 6
나. 학교준비도 6
Ⅱ. 이론적 배경 7
1.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 7
가. 놀이중심교육과정 도입 및 내용 7
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도 9
2. 학교준비도 11
가. 학교준비도의 개념 11
나. 학교준비도의 구성요소 13
다. 학교준비도의 중요성 15
Ⅲ. 연구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 도구 18
가.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 18
나. 취학 전 자녀를 둔 학부모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20
3. 연구 방법 및 절차 21
가. 예비조사 21
나. 본조사 22
4. 자료 분석 23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4
1.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24
가. 배경 변인에 따른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 24
2. 학부모의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30
가. 배경 변인에 따른 취학 전 학교준비도 인식 31
3.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 38
Ⅴ. 논의 및 결론 41
1. 논의 41
2. 결론 46
3. 제언 47
참고 문헌 49
부 록 5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