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와 현장 활용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아동학대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권리존중 보육 내용이 얼마나 타당하며, 매뉴얼에 제시된 권리존중 보육을 현장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이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최근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내용상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최근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한 현장 활용도의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최근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내용상의 타당도와 현장 활용도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경기도(화성, 수원, 오산, 평택, 시흥, 안산)에 소재한 다양한 유형(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부모 협동)의 보육 시설에 근무하는 유아반 교사 200명이었다.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내용 타당성과 현장 활용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2021년에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교사의 역할에 수록된 권리존중의 예시를 이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라 t-검증,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내용 타당성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연령, 학력, 근무 기관, 기관 규모, 아동학대 갈등 경험의 여부, 개정된 매뉴얼의 인지 유무의 모든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한 현장 활용성의 수준은 내용 타당성에 비하여 낮은 수준을 보였다. 교사의 배경 변인 중 20대 연령의 교사, 직장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100인 이상의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는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내용상의 타당성과 활용도 사이에는 점수 차이가 나타났으며, 내용 타당도보다 현장 활용도가 낮게 나타났다. 견학과 같은 공공장소, 영유아 간 직접적인 갈등 상황, 가정연계가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에서 현장 활용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 내 권리존중 예시 내용의 타당도 인식수준에 비해 낮은 현장 활용도 수준을 올리기 위해서는 개인적 측면에서 지속적인 재교육을 실시하여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기관의 측면에서 권리존중 보육을 실행할 수 있는 적극적인 환경조성과 교사를 위한 처우개선이 필요하며, 국가적 측면에서 교사 대 아동 비율을 낮추고,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매뉴얼로 재구성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가.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5
나. 매뉴얼 6
Ⅱ. 이론적 배경 7
1. 아동학대 실태 7
가. 일반적인 아동학대 현황 7
1) 아동학대 신고현황 7
2) 시도별 신고접수 8
3) 아동학대 사례판단 결과 9
4) 연도별 아동학대 사례 9
나.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 현황 9
1) 아동학대 발생 장소 10
2)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 신고현황 11
3) 피해 아동 연령 12
4) 아동학대 사례 유형별 학대 행위자와 피해 아동과의 관계 12
5) 어린이집 내에서 일어난 아동학대 사례 13
2.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 예방 17
가. 보육교사의 역할 17
나. 원장의 역할 20
다. 가정과의 연계 22
3. 권리존중 보육 25
가. 영유아권리의 개념 및 내용 25
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27
1)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중요성 28
2)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실천 30
4.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 32
가.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개발 32
나.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구성 및 내용 33
다. 개정된 매뉴얼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어려움 36
Ⅲ.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가. 일반적 특성 39
2. 연구 도구 43
가.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 43
나.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 43
3. 연구 절차 45
가. 예비조사 45
나. 본조사 45
4. 자료 분석 46
Ⅳ.연구 결과 및 해석 47
1.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 47
가. 배경 변인에 따른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 48
1) 연령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48
2) 학력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49
3) 근무 기관 유형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50
4) 기관 규모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52
5) 아동학대 관련 갈등 경험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53
6) 개정된 매뉴얼 인지 여부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54
2.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 55
가. 배경 변인에 따른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 56
1) 연령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56
2) 학력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58
3) 근무 기관 유형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59
4) 기관 규모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61
5) 아동학대 관련 갈등 경험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62
6) 개정된 매뉴얼 인지 여부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63
3.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와 현장 활용도 인식비교 64
Ⅴ. 논의 및 결론 66
1. 논의 66
가.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 66
나.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 67
다.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와 현장 활용도 사이의 관계 70
2. 결론 75
3. 제언 75
참고문헌 7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