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교차로와 가로변 버스정류장간 이격거리 산정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Model for Calculating the Separation Distance from Intersection to Roadside Bus Stop for Reducing Traffic Accidents

초록/요약

최근 우리나라는 “안전속도 5030” 정책 수립을 통한 도시내 속도 관리 확산, 생활도로구역 지정, 회전 교차로 보급 확대 등의 정책이 효과를 나타내면서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부상자 수가 전년 대비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회원국으로서 교통안전에 있어서는 후진국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시설 중 하나인 버스정류시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도시부 도로에서 버스정류장은 보행자가 이용하기 편리하고, 교통류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지점에 설치하여야 하지만, 버스정류장이 교차로와 가까이 설치되면 잦은 차로 변경과 버스의 감·가속으로 차량간 상충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버스정류장을 적정한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 하지만 국내·외 버스정류장 설치 기준을 검토한 결과 버스정류장 위치에 대해서는 교통의 안전성, 이용상의 편리성, 경제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라는 정성적인 설치 기준만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버스정류장을 교차로로부터 얼마나 이격시켜야 하는지 산정하고자 교차로 인근에 위치한 버스정류장 부근에서의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심각도, 이격거리, 교통량, 노선수, 승·하차 인원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차대차, 차대사람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각각 개발하였다. 개발된 두 가지 모형식의 합을 목적 함수식으로 하여 최적화 기법을 통해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심각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버스정류장 적정 이격거리를 각각 산정하였다. 연구 결과, 교통사고 발생건수 최소화를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교차로와 약 80m에서 160m까지 이격되어야 하고, 교통사고 심각도 최소화를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교차로와 약 59m에서 146m까지 이격되어야 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도시계획 또는 실제 운영단계에서 해당 도로의 교통량과 보행량, 노선수 등을 개략적으로 추정한다면 버스정류장 설치 위치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ore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범위 3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수행절차 5
제2장 관련 이론 및 연구 고찰 7
제1절 관련 이론 고찰 7
1. 버스정류장 위치 관련 이론 7
2. 교통사고 예측모형 13
3. 최적화기법 17
제2절 기존 연구 고찰 19
1.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관련 연구 19
2. 버스정류장 위치 관련 연구 22
3.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교통 관련 연구 24
제3절 문헌 고찰에 따른 시사점 및 연구의 차별성 25
제3장 버스 교통사고 특성 분석 26
제1절 분석 개요 26
1. 버스 교통사고 특성 분석의 기본 방향 26
2. 버스 교통사고 특성 분석 시 고려사항 26
3. 버스 교통사고 특성 분석의 개요 26
제2절 버스 교통사고 현황 분석 27
1. 기본 현황 27
2. 월별 교통사고 현황 29
3. 요일별 교통사고 현황 30
4. 시간대별 교통사고 현황 31
5.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현황 33
6. 도로형태별 교통사고 현황 34
7.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현황 36
8. 버스 교통사고 현황 38
9. 버스정류장 부근 버스 교통사고 특성 40
제3절 버스 교통사고 특성 및 주요 시사점 42
제4장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 44
제1절 자료 수집 44
1. 자료 수집 개요 44
2.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 선정 45
제2절 기초 통계 분석 48
1. 기술통계 분석 48
2. ANOVA 분석 51
제5장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57
제1절 분석의 개요 57
제2절 상관분석 및 다중공선성 분석 58
1. 상관분석 58
2. 다중공선성 분석 60
제3절 차대차 교통사고 예측 모형 61
1. 모형 개발 및 적합도 검증 61
2. 차대차 교통사고 발생건수 예측모형 개발 61
3. 차대차 교통사고 심각도 예측모형 개발 63
4. 최종 모형 선정 65
제4절 차대사람 교통사고 예측 모형 68
1. 모형 개발 및 적합도 검증 68
2. 차대사람 교통사고 발생건수 예측모형 개발 68
3. 차대사람 교통사고 심각도 예측모형 개발 70
4. 최종 모형 선정 72
제5절 교통사고 예측 모형 개발 소결 75
제6장 최적화기법을 이용한 적정 이격거리 산정 77
제1절 분석의 개요 77
제2절 최적화기법을 이용한 적정 이격거리 산정 81
1. 교통사고 발생건수 최소화를 위한 버스정류장 적정 이격거리 81
2. 교통사고 심각도 최소화를 위한 버스정류장 적정 이격거리 83
제3절 버스정류장 이격거리 적용 85
1. 버스정류장 이격거리 적용 개요 85
2. 버스정류장 이격거리 산정 87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90
제1절 결론 9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92
참고문헌 9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