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과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와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과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의 수준을 알아보고 그 관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은 어떠한가? 둘째, 부모의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과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5개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0~5세 영유아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며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 경험이 있는 부모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 중 스마트기기 활용 역량이 가장 높았고 소프트웨어 활용 역량은 보통이었으며 하드웨어 활용 역량은 낮은 편이었다. 둘째, 부모의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 수준은 보통 이하로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온라인 의사소통과 자료공유 관련 참여가 교육활동 의사표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이 높을수록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과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는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을 토대로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more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5
제3절 용어의 정의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부모의 온라인 매체 사용 7
제2절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 13
제3절 온라인 부모교육 17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대상 27
제2절 연구도구 29
제3절 연구절차 34
제4절 자료분석 3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6
제1절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 36
제2절 부모의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 43
제3절 부모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과 온라인 부모교육 참여와의 관계 48
제5장 논의 및 결론 51
제1절 논의 51
제2절 결론 61
제3절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7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