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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2호선 전동차 출입문 신뢰성 향상을 위한 RAMS 적용방안 연구

RAMS Application for the Reliability Improvement of Line 2 EMU Door System

초록/요약

대한민국의 도시철도는 대도시의 주요 교통수단이자, 도시의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요소 중이 하나이다. 가장 큰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수송승객을 꾸준히 증가하여 코로나 이전에는 일평균 700만명을 수송하며 수도권 시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였다. 수송승객이 증가한만큼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연구도 활발해졌으며, 여러가지 시스템 중에서도 승객의 안전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출입문 시스템은 최초에 도입된 기계식 도어엔진에서 전기식 도어엔진 그리고 RAMS를 도입하는 등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주요 운영기관은 각자의 방식으로 출입문의 유지보수를 시행하고 있으며, 운행정보 수집 및 분석 등 RAMS 활동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RAMS를 적용하는 기준은 국토교통부에서 고시한 도시철도차량기술기준,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 그리고 철도차량이력관리 기술기준 등이 있다. 이 기준에서는 수집해야 할 운행데이터와 유지보수 데이터 등 고장이력을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며 이는 RAMS의 근본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본격적인 RAMS 적용을 위한 방법론은 국제규격에서 명시하고 있으며, EN 50126같은 거시적인 절차를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 MIL-STD-785B와 같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국제규격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RAMS 기법을 이해하고 출입문 시스템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분석하였으며, 실질적으로 RAMS를 적용한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기 위해 RAMS가 적용된 출입문을 본선에서 1년정도 운행한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분석 결과, 같은 타입이지만 RAMS가 적용되지 않은 출입문에 비해 신뢰성이 현저하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장기간의 데이터가 축적된다면 보다 정확한 효과에 대한 분석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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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표 1
제1항 연구배경 1
제2항 연구목표 2
제2절 선행연구와 문제정의 4
제1항 이론적 고찰 4
제2항 선행연구 6
제3항 문제정의 8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9
제2장 철도분야 RAMS 현황 분석 10
제1절 도시철도 개요 10
제1항 수도권 도시철도 역사 및 현황 10
제2항 도시철도 주요 요소 및 사고 12
제2절 전동차 도어엔진 개요 15
제1항 출입문과 도어엔진 분류 15
제2항 기계식 도어엔진 구조 및 작동원리 16
제3항 전기식 도어엔진 구조 및 작동원리 18
제3절 도시철도 운영기관 출입문 및 RAMS 관리 현황 20
제1항 전동차 검사 주기 및 출입문 검사 항목 20
제2항 도시철도 운영기관 RAMS 관리 현황 24
제4절 철도분야 RAMS 기준 30
제1항 도시철도차량기술기준 30
제2항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 32
제3항 철도차량이력관리 기술기준 33
제5절 RAMS 국제규격 및 이론 36
제1항 EN 50126(IEC 62278) 36
제2항 EN 50128(IEC 62279) 38
제3항 MIL-STD-785B 40
제3장 RAMS기법 적용 및 지표분석을 통한 효과 검증 42
제1절 FMECA 적용 42
제2절 FTA 적용 46
제3절 위험원 분석 적용 49
제4절 RAMS 지표 분석 56
제4장 결론 61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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