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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l Behavior 모델 Runnable Entity의 실행 흐름 시뮬레이션을 통한 AUTOSAR 검증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UTOSAR Model Verification Method through Execution Flow Simulation of Internal Behavior Model Runnable Entity

초록/요약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차량의 ECU 개수는 점점 늘어나고 이 로 인해 ECU 소프트웨어는 복잡해지고 있다. 때문에 소프트웨어 재사용 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은 MDSE(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기법을 사용하는 개방형 ECU 소프트웨어 아키 텍처 표준인 AUTOSAR(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를 개발하였다. AUTOSAR는 MDSE기법을 기반으로, ECU소프트웨어의 구조 (Structure)와 행위(Behavior)를 서로 다른 모델로 나눠 표현하고, 모델 로부터 소스코드를 자동 생성하여 재사용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MDSE및 이를 따르는 모든 방법론에서는 소스코드 생성 이전에 소프 트웨어 모델을 검증 및 평가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AUTOSAR 소프트웨 어 행위를 표현하는 IB모델은 그 특성으로 인해 내용을 검증하는 것이 어 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ransition System을 기반으로 한 AUTOSAR Runnable Entity, Event 및 TASK의 시뮬레이 션 방법을 소개하고, 이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기 위한 핵심적 매커니즘을 규명한다. 그리고 개발된 시뮬레이션의 효과를 예시 시스템을 사용하여 입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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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연구 배경 4
제1절 AUTOSAR 소개 4
제1항 AUTOSAR SWC(Software Component) 4
제2항 Virtual Functional Bus (VFB) 및 VFB Model 5
제3항 Runtime Environment (RTE) 7
제4항 Internal Behavior(IB)와 IB Model 8
제2절 RUNNABLE ENTITY(RE)와 TASK MAPPING 11
제3절 문제 및 해결 방법 13
제3장 관련 연구 16
제1절 MODEL CHECKING 16
제4장 AUTOSAR RE/EVENT SIMULATION 21
제1절 SIMULATION 개요 21
제2절 RE/EVENT TRANSITION SYSTEM 정의 22
제3절 RE/EVENT SIMULATION 개발 방법 25
제1항 Runnable Entity의 Transition System 모델링 25
제2항 TASK의 Transition System 모델링 28
제3항 전체 System의 Composite Transition System 모델링 29
제4항 Event Partial Order 식별과 적용 31
제5장 사례 연구 33
제1절 AUTOSAR TRANSITION SYSTEM 모델링 35
제1항 Runnable Entity의 Transition System 모델링 35
제2항 TASK의 Transition System 모델링 37
제3항 전체 System의 Composite Transition System 모델링 37
제4항 Event Partial Order 적용 38
제2절 SIMULATION을 통한 기능 요구사항 검증 39
제6장 결 론 41
참 고 문 헌 42
ABSTRACT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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