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환경호르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저감화행동의 실태와 요구

초록/요약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호르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민감성은 평균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 인식 차이에서는 보육교사의 연령, 결혼상태, 보육경력, 환경호르몬관련 교육경험 유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들의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행동은 보통 수준보다 조금 높았고, 환경호르몬 관련 교육 경험이 있는 보육교사의 노출저감화행동 수준이 높았다. 또한 환경호르몬 관련 교육 참여에 대해 대부분의 보육교사가 높은 참여의사를 밝혀 다양한 교사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겠다. 셋째, 환경호르몬 관련 전반적 요구는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시설 개보수, 친환경 교재 교구, 비품 등 구입,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방법의 매뉴얼 제작 및 보급 등에 대한 요구가 컸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보육현장에서의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교사교육 및 지원방안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아가 보다 건강한 보육환경 조성 및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영유아 건강관리 7
가. 영유아 건강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7
나. 영유아 건강을 지원하는 어린이집 환경 9
다. 영유아 건강관리를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11
2. 보육교사와 환경호르몬 13
가. 환경호르몬의 개념 및 위해성 13
나. 어린이집에서의 환경호르몬 위험요소 15
다. 환경호르몬의 법적 근거 16
라. 환경호르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19
3.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행동 21
가.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행동의 정의 및 중요성 21
나.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다. 보육교사의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행동 24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도구 29
가. 일반적 배경문항 31
나. 환경호르몬에 대한 인식 및 민감성 31
다.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행동 및 교육실태 31
라.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요구 32
3. 연구 절차 32
가. 사전 면담 및 예비 조사 32
나. 본 조사 33
4. 자료 분석 33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5
1. 환경호르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민감성 35
가. 환경호르몬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35
나. 환경호르몬 유발 환경에 대한 인식 37
1) 어린이집 환경에 대한 인식 37
2) 일상생활 환경에 대한 인식 40
다. 환경호르몬에 대한 민감성 44
2.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행동 및 교육 실태 47
가.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행동 실태 47
나. 환경호르몬 관련 교육 실태 50
1) 환경호르몬 관련 교육 참여 여부 실태 50
2) 환경호르몬 관련 교육 기관 및 교육 형태, 내용 실태 51
3) 향후 환경호르몬 관련 교육 참여의사 실태 52
다.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교육 방법에 대한 인식 54
3.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요구 56
가.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전반적 요구 56
나.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교육 요구 59
Ⅴ. 논의 및 결론 61
1. 논의 61
가. 환경호르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민감성 61
나.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행동 및 교육 실태 63
다. 환경호르몬 노출저감화를 위한 요구 65
2.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