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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의 자율성지지 간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영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의 자율성지지를 분석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자율성지지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영유아의 놀이성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영유아의 놀이성 수준은 어떠하며 이들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차이가 있는가? 나. 교사의 자율성지지 수준은 어떠하며 이들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다. 영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의 자율성지지 간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수원시, 화성시, 용인시, 오산시, 안산시, 평택시)에 위치 한 직장, 국공립, 법인, 민간, 가정어린이집과 공립, 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영유아 만 0세∼만 5세를 담당하고 있는 담임교사 35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41문항으로 영유아의 놀이성 23문항, 교사의 자율성지지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7.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영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의 자율성지지 간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é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변인 간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의 놀이성 전체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배경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영유아의 놀이성은 영유아 연령, 성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자율성지지 전체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배경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사의 연령, 결혼 유무, 학력,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사의 전공, 근무기관, 담당 영유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영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의 전체 자율성지지 간에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의 놀이성 하위요인에서는 즐거움의 표현이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정적 상관을 보였고, 교사의 자율성지지 하위요인에서는 선택권 부여가 영유아의 놀이성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의 자율성지지 간 관계성을 확인함으로써, 영유아의 놀이성 발달과 교사의 자율성지지에 대한 교사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영유아의 놀이성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동시에 교사의 자율성지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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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놀이성 8
가. 영유아 놀이성의 개념 및 중요성 8
나. 영아와 유아의 놀이 발달 9
다. 놀이성의 구성요소 12
라.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2. 자율성지지 19
가. 자율성지지의 개념 및 중요성 19
나. 자율성지지의 구성요소 20
다. 교사의 자율성지지 24
3. 영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의 자율성지지 간 관계 25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31
가. 영유아의 놀이성 31
나. 교사의 자율성지지 32
3. 연구절차 33
가. 예비조사 33
나. 본 조사 34
4. 자료분석 3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6
1. 영유아의 놀이성 36
2. 교사의 자율성지지 39
3. 영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의 자율성지지 간 관계 46
Ⅴ. 논의 및 결론 48
1. 논의 48
2. 결론 56
3. 제언 57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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