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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F 와 SCR 조합 또는 SDPF 구조용 개선형 연소실 버너 연구

  • 주제(키워드) SCR
  • 주제(DDC) 621.8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박진일
  • 발행년도 2022
  • 학위수여년월 2022.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공학대학원 기계공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151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요즘 환경 문제로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노후 경유차의 미세먼지 배출이다. 이런 미세먼지 배출 및 환경 문제로 현재 내연기관이 디젤의 경우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노후 경유차의 경우 전체 자동차 미세먼지 배출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이며, 이러한 미세먼지 배출의 경우 발암물질로 인체이 유해한 물질이 나오고 있다. 즉 환경 문제뿐 아니라 우리 생활에 건강문제 또한 문제시되고 있다. 현재의 5등급 기준의 사업이 진행중이고, 5등급(EURO3) 차량 및 4등급(EURO4) 차량의 경우 PM 은 제거되고 있으나, PM 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NOx)의 제거가 필요한 상태이다. 앞으로는 기존 DPF 와 SCR의 분리된 상태를 일체와 하여 SDPF 적용을 함으로써 장치의 Size의 줄임과 효율을 증대하는 방향으로 진행 예정이다. 이러한 구조에 맞는 작은 버너를 적용하여 기존의 PM 제거 및 질소산화물(NOx) 제거에 효율적인 개선형 연소실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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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1.1 개 요 1
1.2 연구배경 1
1.3 이전 연구 검토 2
1.4 연구 목적 및 내용 6
1.5 디젤 기관의 유해 배출 가스 7
1.5.1 디젤기관의 PM 및 질소산화물 (NOx) 7
1.5.2 배출가스 규제 현황 8
1.6 디젤기관의 PM 및 질소산화물 (NOx) 후처리 기술 9
1.61 디젤산화촉매(DOC : Diesel Oxidation Catalyst) 9
1.6.2 디젤매연필터(DPF : Diesel Particulate Filter) 9
1.6.3 선택적촉매환원(SCR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10
1.7 복합(DOC + DPF) + SCR 시스템 작동 원리 10 
제 2 장. 실험장치 및 연구 방법 13
2.1 복합(DOC+DPF) SCR 시스템의 분석 13
2.2 실험 장치 14
2.2.1 복합 재생 장치 (DOC-DPF system) 14
2.2.2 시험 차량 정보 16
2.2.3 시험 장비 17
2.3 실험 방법 19
2.3.1 리그 시험 19
2.3.2 실 차량 주행 시험 20
2.3.3 온도 분포 측정 실험 22
제 3 장. 실험 결과 24
3.1 연소실 구조 별 온도 분포 24
3.2 SCR 장착 특성 32
제 4 장 결론 35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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