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 인지적 유연성과 스트레스 대처의 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고, 스트레스 대처가 이러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소진, 인지적 유연성, 스트레스 대처를 측정하는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SPSS 23.0과 SPSS Macro PROCESS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소진에 정적 상관을, 인지적 유연성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고, 인지적 유연성은 소진에 부적 상관을 보였고, 적극적 대처와 정적 상관을 소극적 대처와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이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는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지적 유연성을 낮추고 소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스트레스 대처가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지지 않았고, 인지적 유연성과 소진의 관계에서도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그리고 인지적 유연성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가 조절된 매개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 대한 매개변인을 확인함으로써 구체적인 상담적 개입과 정책적 함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8
Ⅱ. 이론적 배경 9
1. 직무스트레스 9
2. 소진 13
3. 인지적 유연성 18
4. 스트레스 대처 23
5. 변인 간의 관계 27
Ⅲ.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측정도구 36
3. 분석방법 40
Ⅳ. 연구결과 41
1. 기술적 통계분석 41
2.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소진, 인지적 유연성, 대처의 상관관계 42
3. 조절된 매개효과 45
Ⅴ. 논의 54
1. 요약 및 논의 54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부록 7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