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지역활동가 평생학습매니저의 확장학습경험 사례연구 : 하남시 '별매니저'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하남시의 마을 단위 학습공간을 거점으로 시민들의 생활 근거리 평생학습 제공을 위한 생활 밀착형 평생학습 정책 사업에 참여하는 평생학습매니저의 지역참여 활동 속에서 나타난 확장학습 경험의 특징과 그 양상을 탐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문화역사적 활동이론 관점에서 지역사회를 무대로 활동하는 평생학습매니저들의 활동체계 내의 활동요소와 주체적 활동체계의 변화와 확장은 어떠한 특징과 양상을 보이는가에 대한 탐구는 의미가 있다. 연구 결과 지역 활동가인 평생학습매니저의 확장학습 경험을 분석하여 본 연구는 학습이 개인의 성장만을 위함이 아니고 학습을 교육 과정을 통해서 얻어지는 결과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직접적인 참여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과정을 변화하고 단계를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매니저 양성교육 과정을 통해 수동적인 객체에서 벗어나 시민참여 활동을 통해 주체적 시민으로 성장, 변화하였다. ‘별매니저’ 활동을 통해 연구참여자들은 평생학습매니저라는 역할에 대한 열정적인 정체성을 확립하였으며, 활동에 대한 자부심과 구성원의 개인 성장뿐만 아니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체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시민의 참여 활동과정을 학습으로 바라보며 주체적인 확장학습을 보여주고 지역사회 안에서 참여와 활동의 상호작용을 통한 평생학습을 실천 확대해 나가는 경험을 보여줌으로써 본 연구는 의미와 가치가 있다.

more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지역활동가로서의 평생학습매니저 8
제2절 활동이론과 활동체계 15
제3절 확장학습 경험 28
제3장 연구방법 39
제1절 질적 사례연구 39
제2절 연구사례 : 하남시 평생학습별매니저 40
제3절 연구참여자 43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 48
제5절 연구의 윤리 및 진실성 확보 53
제4장 평생학습매니저 활동에 나타난 확장학습경험 54
제1절 평생학습매니저 활동 참여 맥락 54
제2절 평생학습매니저 구성원의 확장학습경험 64
제3절 평생학습매니저 구성원의 성장과 변화 82
제5장 논의 및 결론 92
제1절 논의 92
제2절 결론 9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