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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치즈 모형 기반의 보행사고 예방대책 연구

A Study on Pedestrian Safety Improvement based on Swiss Cheese Model

초록/요약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 중 사망자 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39.3%로 OECD 평균에 비하여 2배가량 높은데 그 비중이 지난 10년 동안 거의 변화가 없다. 더욱이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 수로 보면, 회원국 평균이 1.1명인데 우리나라는 2.9명으로 약 2.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아직도 보행자 안전에 있어서 만큼은 우리나라가 개선의 여지가 많음을 방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사고의 주된 요인들이 무엇이고 이들이 어떻게 결합할 때, 사고 발생 가능성과 사고 심각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Regression Tree 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나타난 과속 차량과 고령 보행자 등 보행사고의 핵심 요인을 중심으로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 차원의 보행사고 영향요인 매트릭스를 구성하였으며 보행사고 발생 과정에 대한 인과적 접근은 스위스 치즈 모형 개념을 적용하였다. 결국에는 사람, 차량, 도로 환경 및 법·제도 등 관계되는 사회시스템 속에서 중첩적인 안전조치까지 확장된다면 사고요인은 제어될 수 있고 유사 형태의 보행사고는 예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사고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보행사고 영향요인 매트릭스와 스위스 치즈 모형 개념을 적용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교통안전 측면의 계획과 설계 등에 있어서 다양한 대안 모색의 논리적 토대 그리고 포괄적 도구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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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 연구의 범위 3
2. 연구의 방법 3
제2장 이론적 고찰 5
제1절 사람의 실수와 사고 5
1. 교통사고의 원인 5
2. 사고 원인의 비중 7
3. 인적 접근과 시스템 접근 8
제2절 스위스 치즈 모형과 교통안전 적용사례 11
1. 스위스 치즈 모형 11
2. 도로교통 안전시스템 15
3. 인적 요인 분석 및 분류시스템 17
제3절 선행 연구 사례 21
1. 보행사고의 요인 21
2. 보행사고의 물리적 환경 요인 27
3. 보행안전정책 28
제3장 보행사고의 요인 분석 32
제1절 분석 자료 32
1. 교통사고 자료 32
2. 보행사고 DB 구축 34
제2절 Regression Tree 모형의 이해 39
1. Regression Tree 모형의 장점 및 종속/독립변수의 설정 39
2. Regression Tree 모형의 개념 및 정산 40
제3절 모형 구축 44
1. 변수 설정 44
2. 분석 시나리오 49
제4절 모형에 의한 분석 결과 52
1. 모형 구축 프로그래밍 52
2. 모형 해석의 기본 전제 54
3. 사망 확률이 높은 사고요인 54
4. 사망자 수가 많은 사고요인 57
5. 중상 확률이 높은 사고요인 62
6. 중상자 수가 많은 사고요인 67
제5절 분석 결과 종합 71
제4장 스위스 치즈 모형 개념의 보행 안전 적용 75
제1절 보행사고의 구조적 이해 75
1. 교통사고의 원인 분류체계와 보행사고 75
2. 일련의 보행사고 과정과 영향요인 77
제2절 보행사고 예방대책 80
1. 보행사고의 영향요인 분류 80
2. 스위스 치즈 모형 기반의 시스템 접근 88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96
참고문헌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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