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부모학교 온라인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검증 :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온라인부모학교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시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온라인부모교육프로그램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온라인부모교육프로그램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을 때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 연구 목적을 위하여 w교회에서 운영하는 w부모학교의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신청자 중 참가자 91명을 실험집단으로, 대기자 63명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여 실험집단은 7주간의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부모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신숙재가 수정, 번한하여 제작한 PSOC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두 번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이원영이 수정 번안한 것을 최혜경이 재수정한 MBRI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21년 3월 16일에서 4월 27일까지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어머니들은 7주 동안 1주일에 1회씩 온라인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실험 처치 후 온라인부모교육이 양육효능감과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 수집된 자료들은 SPSSWIN23.0 로 처리하였으며 각 변인들이 참여 여부 및 시기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및 통제 집 단의 각 종속측정치에 대해 집단(실험/통제)와 시기(사전/사후)효과를 독 립변인으로 하는 2X2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Repeated mesured MANOVA) 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연구한 결과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양 육효능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어머니들이 양육현장에서 부모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자신감을 올바르게 가지는데 긍정적 변화와 효과 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온라인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양 육태도 즉 거부적, 자율적, 통제적 양육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부모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양육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셋째, 부모교육을 온라인으로 실시하는 것이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 으로 대면교육이 불가능한 상황에 부모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 하였고 이를 통해 기존에 교육이 어려웠던 부모들에게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의 와 시사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more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7
II. 이론적 배경 8
1. 온라인 교육 8
2. 부모교육프로그램 10
3. 양육효능감 16
4. 양육태도 18
5. 부모교육프로그램과 양육효능감, 양육태도의 관계 23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6
3. 온라인부모교육프로그램 28
4. 연구절차 36
5. 자료분석 36
VI. 연구결과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온라인부모교육프로그램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0
3. 온라인부모교육프로그램이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44
4. 부모교육프로그램 온라인 진행시 기대효과 48
V. 논의 및 결론 57
1. 요약 및 논의 57
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