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및 요구 분석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들의 인식과 운영실태 및 요구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나.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운영실태는 어떠한가? 다.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운영에 대한 영아교사의 장애요인 및 개선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지역에 소재한 8개 시(수원, 화성, 부천, 성남, 군포, 안산, 오산, 평택)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영아교사 30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5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내용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8문항,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 11문항, 운영실태 16문항, 운영에 따른 장애요인 및 개선 요구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a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운영실태, 장애요인 및 개선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배경변인에 따라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운영실태, 장애요인 및 개선 요구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F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및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수준을 살펴본 결과, 영아에게 놀이가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영아의 발달증진이라는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그 반면 영아에게 놀이가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영아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해서라는 인식, 놀이시간의 정도 및 장소는 영아의 놀이에 제일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배경변인에 따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수준을 알아본 결과 영아교사의 최종 학력, 전공, 직책,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관련된 연수 횟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운영 수준을 살펴본 결과 영아교사는 영아가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하고 즐기도록 하며 영아의 창의성과 긍정적 정서 발달을 도모하도록 운영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그 반면 부모에게 놀이의 가치 이해를 돕기 위해 부모참여, 간담회, 워크숍, 상담 등을 제공하여 부모의 역할 지원을 계획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배경변인에 따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운영 수준을 구체적으로 알아본 결과 영아교사의 최종 학력, 전공, 근무하는 어린이집 유형, 직책,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관련된 연수 횟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장애요인 및 개선 요구 수준을 살펴본 결과 지원 체계적 장애요인으로 영아 개별 관찰이 어려운 교사 대 아동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장애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표준보육과정 적용에 필요한 교재교구 및 교수활동 자료 지원,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체계(인력지원 포함) 및 지원망 구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개선 요구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배경변인에 따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장애요인 및 개선 요구 수준은 영아교사의 직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8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13
3.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영아교사의 역할 22
4. 선행연구 고찰 25
Ⅲ. 연구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도구 31
3. 연구 절차 35
4. 자료 분석 37
Ⅳ. 연구결과 38
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38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운영실태 47
3.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영아교사의 장애요인 및 개선 요구 56
Ⅴ. 논의 및 결론 64
1. 논의 64
2.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0
부록 8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