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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마음챙김, 직무만족도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에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업무수행 능력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마음챙김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은 매개하는가?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관련 스트레스, 상담관련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은 매개하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248명을 대상으로 표집 설문조사를 하였다. 측정 도구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이미숙(2011)의 상담자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본 연구의 대상자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전문상담교사의 마음챙김을 측정하기 위해 위빠사나 명상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박성현(2006)의 마음챙김 척도를 사용하였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김순희(2014)의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처리 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한 측정 도구들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고, 직무스트레스, 마음챙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96)가 제안한 3단계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검증(Sobel, 1982)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마음챙김, 직무만족도는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와 마음챙김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마음챙김과 직무만족 사이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은 유의미한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직무관련과 상담관련으로 구분하였을 때, 직무관련 스트레스, 상담관련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은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관련 스트레스와 상담관련 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며 마음챙김의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에서 마음챙김이 부분 매개를 한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스트레스를 낮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마음챙김도 같이 높여야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논의되길 바라며,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전문상담교사를 위해 마음챙김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통하여 교직에 대한 직무만족과 교육적 성과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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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II. 이론적 배경 7
1. 직무스트레스 7
2. 마음챙김 10
3. 직무만족도 13
4. 선행연구 고찰 15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측정도구 23
3. 분석방법 28

IV. 연구결과 29
1.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29
2.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간의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32

V. 논의 및 결론 37
1. 요약 및 논의 37
2.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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