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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위한 페이즈 기반의 CPU 및 GPU 통합 저전력 기법

Phase-based CPU and GPU Integrated Low Power Management Method for Android Smartphones

초록/요약

스마트폰을 한정된 배터리 용량으로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전력 관리가 필요하다. 스마트폰의 배터리 용량을 늘리면 좋지만, 배터리 용량을 늘리면 배터리의 크기와 무게가 커지게 되고 결국 스마트폰이 크고 무거워져 사용자가 불편하게 된다. 따라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서 스마트폰의 효율적인 전력 관리가 필요하다. 기존에 존재하는 스마트폰의 저전력 기법은 스마트폰의 구성 요소의 사용량만을 고려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였고 실제 소모 전력은 고려하지 않았다. 그리고 단순한 사용량만을 고려하였고 어떤 종류의 명령어가 처리되고 있는지는 고려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의 소모 전력을 계산하고 CPU와 GPU의 동작 상태를 분류하여 전력을 관리하는 저전력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에 갤럭시 S7 스마트폰을 사용하였고 15개의 워크로드를 이용해서 CPU 및 GPU 통합 저전력 기법을 완성하였다. 완성된 저전력 기법은 갤럭시 S7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 전력 기법과 비교해서 3%의 FPS 감소율을 보이면서 18%의 에너지 절감율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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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2. 배경 및 관련 연구 4
2.1. 배경 4
2.2. 관련 연구 5
3. 연구 동기 및 기여 7
4. 페이즈 기반의 CPU 및 GPU 통합 저전력 기법 9
4.1. 페이즈 분류 9
4.2. 소모 전력 계산 및 데이터 수집 10
4.2.1. 소모 전력 계산 10
4.2.2. Utilization 및 FPS 12
4.3. 제안하는 저전력 기법 13
4.3.1. 페이즈와 frequency에 따른 전력 및 FPS 13
4.3.2. Frequency 선택 17
5. 실험 결과 21
5.1. 실험 환경 21
5.2. 제안하는 기법 비교 25
5.2.1. Default frequency governor와 제안하는 기법 비교 25
5.2.2. HiCAP과 제안하는 기법 비교 28
6. 결론 31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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