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인생학교 ‘터득골북샵’ 사례를 통해 본 대안문화공간의 평생학습 의미 탐구

An Inquiry on the Meaning of Lifelong Learning of Alternate Culture Space Through the Case of the Life School ‘Tudeukgol Bookshop’

초록/요약

This study is a cultural and technological exploration of learning experiences of people who open the world of alternative culture and learning at the ‘Tudeukgol Bookshop’ in Y-si, Gangwon-do, called the Life School Bookst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meaning of lifelong learning in the learning culture that is formed, implemented, and manifested in the alternative cultural space life school ‘Tudeukgol Bookshop’. In this work, we used a culture and technological exploration method suitable for this case as a way to vividly reveal the orientation of alternative life and open learning culture. It collected the alternative cultural space ‘Tudeukgol Bookshop’, the researcher's observation of the people here, blog posts, Internet articles, and internal data written by those who visited there. They collected in-depth interviews with people from ‘Tudeukgol Bookshop’ and analyzed their learning culture. By collecting the patterns, appreciation, and opinions of various issues obtained from them, the beginning and beginning of the ‘Tudeukgol Bookshop’ were analyzed and the significant characteristics of each of the new alternative cultural spaces were analyzed. The outer space of the ‘Tudeukgol Bookshop’, an alternative cultural space, is a theme cultural space in nature outside the city, but inside it is a place that began with rapid urbanization and alternative thinking about humans, lives and communities in the digital era. There is no difference, but it avoids conflicts and competition derived from the wave of urbanization by being like a ‘Tudeukgol Bookshop’ as a new alternative cultural space beyond the boundary. In the process of looking back on life in unfamiliar nature and participating in life school, adult learners consciously discover themselves and experience healing and recovery by finding the value of life given to them. It participates in internal growth activities of new values, as shown by the growth and flow of change of the ‘Tudeukgol Bookshop’ as an alternative cultural space. Further to the culture of enjoying, the art of utilizing and feeling, it practices the learning culture of an integrated open community created together by the partners who participated in the process of value growth. The anthropological insight they show is the process by which a person experiences, embraces, and obtains accumulated fruits throughout his or her entire life. Internally, we want to break away from disproportionate consumption and a rigid lifestyle, breaking away from fixed concepts and relationships between me and others. It learns again in nature and grows through real integration through books. The Life School Bookstore is an alternative cultural space where a unique all-out growth culture takes place. In the life school ‘Tudeukgol Bookshop’, an example of this study, an alternative cultural space as a naturalistic culture that encompasses nature and life, such as ‘natural space’, ‘community dynamics’, ‘emotional attraction’, and ‘life art platform’, can be constantly created. Participants in the life school ‘Tudeukgol Bookshop’ involve a steady and flexible ‘mature process of being coincidental’ through the existence and expansion of the self. It can be seen that the distinction between existing education, separation of theory and practice, hierarchical thinking are problematic, and that it shows horizontal, open, and integrated characteristics. It is characterized by ‘alternative participation and interference’ that divides, stimulates, and grows and expands each person's capabilities and roles for change in the world, not by seclusion, retreat, or detour.

more

초록/요약

본 연구는 인생학교 책방이라 불리는 강원도 Y시 소재의 ‘터득골북샵’에서 대안적인 문화와 배움의 세상을 열어가는 사람들의 학습 경험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목적은 대안문화공간 인생학교 ‘터득골북삽’에서는 어떠한 대안적 학습문화가 형성되고, 어떻게 구현되고 있으며, 이곳에서 나타나는 학습문화에서의 평생학습의 의미를 발견함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안적인 삶과 열린 학습문화의 지향성에 대해 생생하게 드러내기 위한 방법으로 이 사례에 적합한 문화기술적 탐구 방법을 사용했다. 대안문화공간인 ‘터득골북샵’과 이곳 사람들에 대한 연구자의 관찰일지, 그곳을 다녀간 사람들이 쓴 블로그 글, 인터넷 기사, 내부 자료를 수집했다. ‘터득골북샵’ 사람들과의 심층 인터뷰 자료를 수집해 그들의 학습문화를 분석 했다. 이들에게서 얻은 여러 사안의 양태와 감상, 소견을 취합하여 ‘터득골북샵’의 태동과 시작, 새롭게 생성되어가는 대안문화공간의 자연주의 학습문화에 대해 각각의 유의미한 특성을 분석 결과로 삼았다. 대안문화공간인 ‘터득골북샵’의 외연은 도시를 벗어난 자연 속 테마문화공간이지만, 내면은 급속한 도시화와 디지털시대의 인간과 삶, 공동체에 대한 대안적 사고로 시작된 곳이다. 다름은 차이가 아니라, 경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대안문화공간으로서의 ‘터득골북샵’ 다움으로 도시화의 물결에서 파생한 갈등과 경쟁을 지양한다. 낯선 자연 속에서 삶을 돌아보는 경험과 인생학교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성인학습자는 의식적으로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가치를 찾으면서 치유와 회복을 경험한다. 대안문화공간으로서의 ‘터득골북샵’의 성장과 변화의 흐름이 보여준 것처럼 새로운 가치의 내적 성장 활동에 참여한다. 즐기는 문화, 활용하고 느끼는 예술에서 더 나아가, 가치의 성장 과정에 참여한 동반자들이 함께 만들어내는 통합된 열린 공동체의 학습 문화를 실천한다. 이들이 보여주는 인류학적 통찰은 한 사람이 전 생애에 걸쳐 경험하고 수용하며 축적된 결실을 얻어내는 과정이다. 내적으로는 불균형한 소비와 경도된 라이프 스타일에서 벗어나고자 하며, 나와 타자의 고정된 개념과 관계 구도를 탈피한다. 자연 속에서 다시 학습하고 책을 매개로 실존의 통합을 이루며 성장한다. 인생학교 책방은 그야말로 고유한 전인적 성장문화가 이루어 지는 대안문화공간인 것이다. 본 연구의 사례인 인생학교 ‘터득골북샵’에서는 ‘자연 공간’, ‘공동체의 역동’, ‘감성적 끌림’, ‘생활예술 플랫폼’이라는 자연과 삶을 포괄하는 자연주의 문화로서의 대안문화공간이 끊임없이 새롭게 생성 되어감을 알 수 있다. 인생학교 ‘터득골북샵’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자아의 존재성과 확장을 통해 꾸준하고 유연한, ‘우연한 되어감의 성숙과정’을 수반한다. 기존 교육의 구분 짓기, 이론과 실천의 분리, 위계적 사고를 문제시하고 수평적, 개방적, 통합적인 특성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기존의 문화에 반대하는 은둔적 반기나 물러섬, 우회함이 아니라, 삶의 근본을 탐색하는 일련의 과정을 나누고, 이를 자극하며, 세상의 변화를 위해 각자의 역량과 역할을 성장, 확장시키는 ‘대안적 참여와 간섭’의 특징을 가진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평생학습에서의 대안문화공간 6
가. 일상에서 만나는 문화예술공간 7
나. 문화예술공간 속에서의 대안문화 창출 10
다. 대안문화공간으로 만나는 마을책방 19
2. 성찰과 사유의 인문학 공동체 28
가. 인문학적 문화학습공동체 29
나. 대안문화공간에서의 성찰학습과 실천을 통한 상호작용 33
다. 경계를 넘어 '우연한 되어감'의 성숙과정 43
Ⅲ. 연구 방법 52
1. 문화기술적 탐구 52
2. 연구 참여 배경 57
가. 연구 참여 기관 57
나. 연구 참여자 59
다. 연구자 60
3. 자료수집 62
가. 참여관찰 62
나. 온라인 자료 수집 67
다. 심층면담 73
라. 연구 참여자 선정과 면담 77
4. 자료 분석 89
5.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 확보 93
가. 연구자의 진실성 및 윤리성 93
나. 연구의 범위와 한계 95
Ⅳ. 대안문화공간 '터득골북샵'의 시작과 태동 100
1. 엄혹한 청춘의 시대에 미리 그려진 터득골북샵 100
가. 시대정신과 꿈의 공간에 대한 상 100
나. '가나안'을 향한 광야의 여정을 시작하다 103
다. 오두막으로 시작한 터득골 살이 106
2. 꿈을 향해 내딛은 발걸음 그리고 내맡기기 108
가. 동네와 마을에 스며드는 도시의 은둔자 108
나. 비우고 열면, 사람들의 인생이 온다 110
다. 터득골 공간론 :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실존의 페르소나 112
3. 터득골만의 '오냐나무' 학습무대 115
가. 성장의 실험실 '오냐나무' 워크숍 115
나. 부정과 긍정의 은유적 치환, 아냐벌레와 오냐나무 118
다. 세상과 우주를 향한 웜홀, 아냐로드 122
Ⅴ. 대안문화공간 '터득골북샵'의 자연주의 학습문화 127
1. 공간-자연 그대로, 투박함의 미학 127
가. 터득골북샵, 되어가고 만들어지다 127
나. 터득골 살림터 다명헌과 숲속 자연무대 솔빛극장 130
다. 책을 읽는 사람들의 채 공간 132
라. 가르침과 배움의 공간적 확장을 꿈꾸다 133
2. 공동체-'흐름' 속으로 스며듦 136
가. 먼저와 터를 열어 준 귀촌 시골의사의 삶 136
나. 끊임없이 내어주고 전해주는 산골책방의 영향력 140
다. 무럭무럭 자라나는 터득골의 동반자 공동체 141
라. 공동체로 스며들고, 새롭게 열어가다 144
3. 끌림-함께하는 즐거움, 취향 공동체 152
가. 제일 좋은 터득골 가정집 공간을 공유하다 152
나. 발길과 마음길을 여는 '자연 속 책방' 154
다. 함께 하는 '학습수다모임 157
라. 터득골 건축학 : 진심이 담긴 공간을 짓는 것 159
4. 생활예술-상상이 일과 예술로 바뀌는 플랫폼 165
가. '터득이'들의 계절축제 '터득골장터' 165
나. 터득골다움의 예술공동체의 기운이 싹트네! 166
다. 산골을 넘어 바다를 건넌 '아냐벌레'와 '오냐나무' 170
라. '터득'과 '공유'의 문화공연장으로 성장하다 171
Ⅵ. 대안문화공간 '터득골북샵'에서의 평생학습 의미 180
1. 인생학교 책방 '터득골북샵'의 꿈과 학습이 있는 삶 180
가. 터득골의 인생학습론 : 꿈을 실현하는 참학습 181
나. '터득골 인문학'의 학습체계 구성 185
다. 터득골의 학습론 : 학습하는 삶, 인생학교 187
2. 실천경험을 통한 일의 순환과 통합 191
가. 책을 통해 전하는 '학습이 있는 삶' : 터득골북샵 191
나. '함께 읽는' 터득골 학습실천공동체 197
다. 터득골의 인생학습론과 공동체주의 199
Ⅶ. 논의 및 결론 204
1. 논의 205
2. 결론 및 제언 210
참고문헌 219
부록 238
ABSTRACT 25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