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만 2세 영아반 교사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의미 탐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만 2세 학급에서 영아와 교사가 경험하는 상호작용의 의미를 보다 풍요롭고 깊이 있게 이해하려는 데에 연구의 주된 목적이 있다. 즉, 교사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단순히 개념과 정보 전달에 필요한 보완적 도구로 바라보는 것에서 나아가, 교사-영아 간 중요한 소통 맥락으로 인식하여 이를 면밀히 관찰, 분석함으로써 영아반 교사의 상호작용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만 2세반 교사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상황적 맥락은 어떠한가? 2) 만 2세반 교사의 비언어적 상호작용 맥락의 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학부설 보육시설로 만 2세반 두 학급의 담임교사 2명과 영아 12명이다. 본 연구는 실내자유놀이시간에 나타나는 만 2세반 교사와 영아와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맥락과 특성을 살펴보고자 자연스러운 일상 속에서 만 2세반 교사와 영아와의 상호작용의 참된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상황적 맥락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영아의 동의, 인정 욕구에 응하는 상황, 영아의 생활지도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상황, 영아에게 정서적 위안이나 위로를 전해주기 위한 상황, 영아의 놀이를 촉진해주기 위한 상황 맥락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비언어적 상호작용 맥락의 특성으로는 영아와의 다양한 관계를 이끌어주는 역동적인 소통의 통로, 상황 해석 차이로 인한 상호작용의 혼란 유발, 영아의 안전 및 건강 확보를 위한 권위와 지도의 표출 수단, 작은 몸짓, 큰 의미의 전달로 나타났다.

more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리 7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교사-영아 상호작용 9
1. 상호작용의 개념 9
2. 영아기 상호작용의 중요성 12
3.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원리 및 구성 15
4. 상호작용의 유형 18
제2절 교사-영아 간 비언어적 상호작용 21
1.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개념과 특성 21
2.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요소 25
3.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기능 28
4.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 29
제3절 영아 발달특성과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 역할 35
1. 영아의 발달특성 35
2.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 역할 36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대상 41
제2절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47
제3절 자료분석 52
제4장 연구결과 56
제1절 교사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상황적 맥락 56
1.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영아의 동의, 인정 욕구에 응하는 상황 56
2. 영아의 생활지도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상황 60
3. 영아에게 정서적 위안이나 위로를 전해주기 위한 상황 64
4. 영아의 놀이를 촉진해주기 위한 상황 66
제2절 교사의 비언어적 상호작용 맥락의 특성 68
1. 영아와의 다양한 관계를 이끌어주는 역동적인 소통의 통로 68
2. 상황 해석 차이로 인한 상호작용의 혼란 유발 70
3. 영아의 안전 및 건강 확보를 위한 권위와 지도의 표출 수단 73
4. 작은 몸짓, 큰 의미의 전달 75
제5장 결론 및 논의 77
제1절 결론 및 논의 77
제2절 제언 84
참고문헌 8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