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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웹툰을 활용한 초등 사회과 교육의 보완 : 동아리활동 내 수업 구성을 중심으로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History Webtoon as a Key Complement for Social Studies Learning in Primary School -By Club Activities -

초록/요약

2003년, 웹툰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강풀 작가의 『순정만화』가 인기를 끌며 웹툰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 이후 네이버와 다음에서 본격적으로 웹툰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수많은 웹툰 작가가 데뷔하고 작품을 연재하면서 대한민국 대중문화의 큰 흐름을 주도하게 되었다. 자극적인 내용, 웹툰 작가들의 부적절한 언행 등으로 웹툰이 언론의 도마 위에 오를 때도 있었으나, 웹툰이 시작된지 20년이 다 되어가는 현재에도 웹툰의 인기는 건재한다. 그리고 웹툰의 범람과 함께 찾아볼 수 있게 된 것이 바로 학습 웹툰이다. 영어, 국어, 과학 등 다양한 과목의 학습 웹툰이 나오고 있는 현 시점에서, 연구자가 논하고자 하는 것은 『조선왕조실록』을 웹툰으로 패러디해 각색한 『조선왕조실톡』의 교육적 활용이다. 『조선왕조실톡』은 아무리 학습 웹툰이라고 하더라도 뿌리가 웹툰이니만큼 교육적으로 부적절한 인터넷 용어, 자극적인 그림 및 단어들이 등장한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어려운 조선 역사의 초등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쉬운 만화로 전달한다는 점에서는 큰 강점을 지닌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조선왕조실톡』을 교육 현장에 접목하기 위해 356화에 이르는 수많은 『조선왕조실톡』의 연재회차 중 학교 교육 현장에서 제시하기에 적절한 회차를 선정하기 위한 주제 선정 기준을 세 가지 제안한다. 첫째,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의 보충 설명으로 제시 가능한 주제, 둘째, 교육적으로 부적절한 표현이 없는 주제, 마지막으로 역사학자의 해설을 찾을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선정 기준을 근거로 15개의 적절한 수업 주제를 선정하였다. 하지만 회차 선별 및 해설을 첨가한 『조선왕조실톡』이 과연 실제로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 실험 수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한글날 계기교육의 일환으로 5학년 학생들 100명을 대상으로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평소 웹툰으로 시간을 보내는 학생, 역사에 대한 선호도가 아직 명확하지 않거나 역사를 싫어하는 학생들의 경우 역사 학습의 도구로서 웹툰이 교육적 효과가 있다는 것을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의 설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2017년 한국사가 한국수학능력시험 필수 과목으로 선정되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인기 자격증 시험으로 주목받고 있는 현재, 자국사 교육의 중요성은 안타깝게도 현재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전 교육과정과는 달리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한국사를 다루는 시간은 단 51시간에 불과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조선왕조실톡』을 다루기는 어렵다고 판단,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조선 역사 탐구 학습을 진행하겠다는 취지로 논문을 전개하였다. 비록 현재는 부족한 수업 시간으로 인해 동아리활동에서 『조선왕조실톡』을 다룬다는 것을 전제로 하였지만, 앞으로의 개정 교육과정에서 역사 수업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면 본 논문을 바탕으로 하여 정규 사회과 수업에서도 역사 웹툰을 다루는 시도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아울러 웹툰의 교육적 효용성에 주목하고 있는 연구가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보다 많은 학습 웹툰이 창의적 체험활동 및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일선 학교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길 희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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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When 『Soon jeong man hwa』 was drawn by Kang pool hit, Korean webtoon age started in 2003. After 2003, huge IT company like Daum, Naver launched webtoon platform. These platforms make apprentice webtoonist. And nowadays, many webtoons have led korean popular culture. Although there are lots of slangs, sexual images, and provocative issues by webtoonists, webtoon is still popular. So, some educational webtoons launched too. These webtoons have many benefits, but prejudices that webtoon is bad for learning interrupt educational webtoon’s practical use. That’s why I suggest 『Jo seon wang jo sil talk』 for school curriculum. 『Jo seon wang jo sil talk』 is parody of 『Jo seon wang jo sil lok』. This trait make 『Jo seon wang jo sil talk』 educational. Of course, 『Jo seon wang jo sil talk』 is kind of webtoon. So, It has slangs, provocative images. But if teacher refine slangs and provocative images, 『Jo seon wang jo sil talk』 will be good educational way for Jo seon dynasty history. So, I suggest there standards for refinning 『Jo seon wang jo sil talk』. First, webtoon’s subject can subsidize historical textbook. Second, webtoon’s contents don’t have inappropriate images and slangs as educational aspect. Third, webtoon’s contents have to relate historians text. As these three standards aspect, I suggest 15 subjects of 『Jo seon wang jo sil talk』 for history learning. And for prooving educational value of 『Jo seon wang jo sil talk』, I did a case study that teached about Korean to 5th grade students. According to case study’s analysis, 『Jo seon wang jo sil talk』 is efficient to some students who have enjoyed webtoon, or still have ambiguous ideas. Most koreans know historical education is important, but unfortunately, korean history subject curriculum has only 51 times in primary school curriculum. So this thesis refer not history curriculum, but club activity curriculum. As because of few history curriculum, this thesis utilize club activity curriculum, But, If history curriculum has more times, historical webtoon like a 『Jo seon wang jo sil talk』 is useful complement. Nowadays, lots of people refer educational webtoon as educational application. To the end, it is recommended that webtoon utilize educational ways. in school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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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초등학교 사회과교육과 동아리활동 9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과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9
2. 창의적 체험활동과 동아리활동의 구성 11
3. 역사 탐구 동아리활동의 교육적 효과 15
Ⅲ. 동아리활동의 핵심 교재로서 역사 웹툰 21
1. 『조선왕조실톡』의 활용 및 기대효과 21
2. 역사 웹툰 활용 수업 주제의 선정 기준 39
3. 적용 가능한 수업 주제의 구성 50
Ⅳ. 웹툰 활용 수업의 결과 분석 및 개선 방향 55
1. 실험 수업의 운영 55
2. 수업 결과에 관한 분석 59
3. 실험 수업의 시사점 및 개선 방향 64
Ⅴ.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3
부록 1 76
부록 2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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