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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공무원의 사회화에서의 일터 무형식학습 경험 : 경기도청 공무원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뷰카VUCA’화된 평생학습 사회에서 경기도청 공무원은 급변하는 행정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구성원 간에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행정업무를 추진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고 그가 속한 조직의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하는 과정을 거쳐 성장하고 발전함에 따라 경기도청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은 직업사회화 과정에서 어떠한 무형식 학습을 경험하는지 특히 시군에서 경기도청으로 전입하거나 신규로 경기도청에 발령받은 신입 공무원은 어떠한 직업사회화 과정을 경험하고 공직 가치를 내재화해서 성장․발전하고 경기도가 요구하는 공직가치를 함양하여 전국 최대의 광역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청에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걸맞게 31개시군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전문 직업공무원이 되어 가는지가 중요하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경기도청에서 3년 이내 근무한 경력이 있거나 근무 중인 7급 이하 신입공무원 5명을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해 양적․질적 연구를 수행하여 교육훈련제도 발전방향 제시, 사이버 교육학습성과 영향요인 등 실증적 분석․도출을 통해 교육훈련 및 상시학습제도 개선을 목적으로 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반면, 본 연구는 일터 현장에서 신입 공무원의 사회화 경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살펴봄을 통해 경기도청 신입공무원의 실제 직업공무원으로서 어떻게 스스로 성장해 나가는지 ‘신입 공무원의 전문 직업공무원 되어감’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터 무형식학습을 경험하여 성장해 가는지 살펴보았다는 데 차이점과 의의가 있다. 경기도청 신입공무원들은 형식학습보다는 무형식 학습을 통하여 역량을 개발하고 경기도청 일터 맥락 속에서 신입공무원들이 전문 직업공무원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일이 잘 되게 하는 부드러운 대화법, 강력한 ‘한 장짜리’보고서 작성법, 세상의 생소하고 낯선 ‘용어’들과 친해지기, 근거 법’보물찾기와 관계법령 이해하기, 솔로몬의 지혜로 민원해결 능력 키우기 등을 배우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경기도청 신입공무원들은 전통적인 경력개발의 목표인 승진, 급여인상 보다는 환경변화와 기술의 변화에 대응하는 상황에서 신입 공무원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자기주도적인 경력을 관리하는 프로티언 경력 태도의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당면한 업무처리 상황에서 강한 책임감과 일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의 일에 몰입하는 직무 열의를 보여줬다. 아울러 직무 열의로 업무에서 흡족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이 결과는 업무에 대한 자신이 있다는 느낌으로 나타나게 되며, 만족감과 성취감을 통해 보다 나은 성과를 내는 선순환 플랫폼 안에 본인 스스로를 놓이게 한다. 경기도청 신입공무원의 사회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일터 무형식 학습의 양상은 주경야독 주도적인 좌충우돌 업무연찬, 한 배를 탄 선임 공무원과의 대화, 같은 배를 탄 선장의 코칭과 피드백, 비슷한 또래들의 공감, 경기도청 전입이전과 이후의 경험을 통한 학습 등의 양상으로 이끌어 냈다. 이와 같은 사례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전임 사무 담담 공무원의 예기치 않은 휴직․휴가 등 인사발령과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신규 사업 발굴․추진으로 표준화된 업무 매뉴얼이 부재하여 일터에서 업무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경기도청 신입공무원들의 사회화 촉진을 위한 표준화된 업무 매뉴얼 개발과 직무교육 실시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모든 업무 추진 시 공통 적용되는 법규해석 직무 역량 강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조직 차원에서 과 내 동료들끼리, 같은 팀 내 선임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공간 제공이 필요하다. 주도적으로 인터넷을 검색하고 자료를 찾아도 그 자료가 맞는지 틀리는 지 알 수 없어 선임 또는 상사의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신입 공무원들의 높은 직무 열의가 연차가 올라가더라도 지속될 수 있도록 조직차원에서 경력개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조직차원에서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신입공무원 시절에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게 하여 경력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신입공무원들의 성장에 윤활유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 참여자들의 직무만족도가 다소 높은 까닭은 그들이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전문 직업공무원 되어감’의 과정에서 동료들의 공감과 상사들의 피드백 등을 경험하였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일터 무형식학습이 활성화될 때 직무만족도는 더 높아지고, 나아가 신규로 진입하는 신입공무원들의 사회화 촉진과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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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직업사회화 5
가. 직업사회화의 개념 5
나. 일반 직장인에 대한 직업사회화 과정 8
다. 지방공무원의 직업사회화 과정 11
2. 무형식학습 15
가. 무형식학습의 개념 15
나. 무형식학습의 특징 19
다. 무형식학습의 방법 25
3. 일터 학습 29
가. 일터 학습의 개념 29
나. 일터 학습의 특징 33
다. 일터 학습의 방법 36
Ⅲ. 연구방법 41
1. 질적 사례연구 41
2. 연구 참여자 42
가. 연구 참여자 선정 42
나. 연구 참여자 특성 43
3. 자료 수집 51
4. 자료 분석 54
5.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성 확보 57
Ⅳ. 사회화 과정에 나타난 일터무형식학습 59
1. 시행착오 속에 경기도청 전문 직업공무원 되어가기 63
가. 경기도청 일터에서 새내기로서 첫걸음 64
나. 신입공무원은 무엇을 배우는가 68
1) 일이 잘 되게 하는 부드러운 대화법 익히기 69
2) 강력한 '한 장짜리'보고서 작성법 익히기 71
3) 세상의 생소하고 낯선 '용어'들과 친해지기 73
4) '근거 법'보물찾기와 관계법령 이해하기 73
5) 솔로몬의 지혜로 민원해결 능력 키우기 75
2. 전문 직업공무원 되어감 과정의 일터 무형식학습 77
가. 신입공무원은 어떻게 배우는가 78
1) 주경야독 주도적인 좌충우돌 업무연찬 79
2) 한 배를 탄 선임공무원과의 대화 80
3) 같은 배를 탄 선장의 코칭과 피드백 82
4) 비슷한 또래들의 공감 83
나. 경험으로부터 배움과 깨달음 84
1) 신입공무원 이전 경험의 활용 84
2) 업무경험을 통한 학습 86
Ⅴ. 결론 87
1. 요약 89
2. 논의 및 결론 94

참고문헌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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