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과 미래지향적인 영어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초등영어 교사의 인식 연구

초록/요약

이미 우리 가까이 와 있는 미래인 4차산업혁명은 우리 사회 모든 분야에 실로 혁명적인 변화를 예고한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과 같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 신기술의 도입에 따라 우리 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시작되고 있으며, 교육의 한 분야인 초등영어교육도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영어 교사가 인식하는 효율적인 영어과 교수 학습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교사들이 영어 교과를 지도할 때 자주 사용하고 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수 학습 방법을 알아보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초등영어 교사들이 인식하는 초등영어 교수 학습 방법의 바람직한 변화의 모습을 고찰하여 초등영어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초등영어 교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영어과 교수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영어 교사들이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영어과 교수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셋째,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초등영어 교사들이 생각하는 초등영어 교수 학습 방법의 바람직한 변화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 교육청 소속 초등 교사 중 초등영어 지도 경력이 있으며 설문에 응답한 84명의 교사들의 설문 결과를 SPSS 21.0을 사용하여 다중응답 빈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어 교사들은 청각구두교수법, 과제수행형교수법, 전신반응교수법의 순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전신반응교수법과 과제수행형 교수법을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청각구두교수법은 다인수 학급에 활용이 용이하나 흥미가 떨어지고, 실제 대화와의 차이로 인해 효과성이 낮은 반면, 전신반응교수법은 즉시 점검이 가능하고 학습자 성향에 알맞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영어 교사들은 교실 수업에서 게임 활동, 역할놀이 활동, 노래 순으로 학습 활동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학습활동은 역할놀이 활동이고, 뒤를 이어 게임과 노래의 순으로 영어 수업에서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게임의 흥미를 지속시키면서도 목표언어 반복이 가능해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역할놀이는 실제와 같은 대화 환경과 정의적 영역의 긍정적 효과로 인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초등영어 교사들은 교실 수업에서 PPT 자료, 비디오동영상 자료, 게임 자료의 순으로 교수 매체로서 학습활동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수 매체는 비디오 동영상 자료이고, 뒤를 이어 PPT 자료와 게임 자료의 순으로 영어 수업에서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PPT 자료는 제작이 편리하고 학습 주제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담을 수 있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비디오 동영상 자료는 기억력 지속 등 학습 효과면에서 더 뛰어나므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초등영어 교사들은 영어 교과의 다양한 평가 방법들 중 교사에 의한 언어 기능 성취도 관찰평가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그 효과성 또한 매우 좋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교사에 의한 학습 태도 관찰평가를 많이 사용하고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은 각 기능별로 기술되어 있어 이를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하는 주관자인 교사는 교사에 의한 언어 기능 성취도 관찰평가가 학습 태도 관찰평가보다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도달 정도를 파악하는 평가의 목적에 용이하다고 인식하여 사용 빈도나 효과성면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래지향적 초등영어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첫째, 초등영어 교사들은 초등영어교육의 교수법(교사의 교수 활동)측면에서 교사의 교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높은 비율(76.19%)로 나타냈다. 둘째, 초등영어 교사들은 영어과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가장 높은 비율(68%)로 나타냈다. 셋째, 초등영어 교사들은 응답자의 72.58%라는 압도적인 비율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AR) 및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 등의 4차산업혁명의 신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수 매체를 활용한 체험형 학습 활동의 확대와 교수 학습 목표와 학습 제재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한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 및 기능 개선을 바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초등영어 교사들은 응답자 중 73.08%의 교사들이 다양한 평가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보였다. 이상과 같은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 인식과 미래지향적 초등영어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 인식을 근거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초등영어교육은 4차산업혁명의 특징으로 일컬어지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AR) 및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 등의 신기술을 초등영어 교사들이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교수법, 학습 활동, 교수 매체 활용, 평가 방법의 영역에 보다 신속히 적용한다면 그 효율성이 배가될 것이다. 앞으로의 초등영어교육은 미래 사회의 인재 양성을 위한 영어과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안하고 그에 따른 영어과 교과 핵심역량을 추출하고 이를 기를 수 있는 영어과 교수 학습 지도와 평가를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4차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초연결성 및 초지능성에 기인한 학습자 개인이 주도하는 개별학습체제가 강화되어 교사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초등영어 교사들도 이와 같은 교사의 역할 변화를 깊이 이해하고, 그에 알맞은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4
Ⅱ. 이론적 배경 5
2.1 4차산업혁명과 교육 5
2.2 4차산업혁명과 초등영어교육 8
2.3 초등영어 교수 학습 방법 11
2.3.1 초등영어 교수법 12
2.3.2 초등영어 학습 활동 및 교수 매체 15
2.3.3 초등영어 평가 19
2.4 선행 연구 20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3
3.1 연구 대상 23
3.2 연구 도구 및 분석 2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7
4.1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분석 27
4.1.1 교수법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27
4.1.2 학습 활동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30
4.1.3 교수 매체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32
4.1.4 평가 방법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34
4.2 미래지향적 초등영어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36
4.2.1 미래지향적 초등영어 교수법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36
4.2.2 미래지향적 초등영어 학습 활동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37
4.2.3 미래지향적 초등영어 교수 매체의 활용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39
4.2.4 미래지향적 초등영어 평가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40
Ⅴ. 결론 및 제언 42
5.1 결론 42
5.2 제언 및 제한점 47
5.2.1 제언 47
5.2.2 제한점 48
참고문헌 50
부 록 5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