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청소년 자기연민의 유형

초록/요약

본 연구는 청소년 자기연민의 유형을 확인하여 자기연민의 다차원성을 살펴보고 잠재프로파일 집단별 학업소진 및 완벽주의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하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 남·여 695명에게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그중 681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2.0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를 알아보았고 Mplus 7.4를 통해 잠재프로파일 집단을 구하였다. 청소년 자기연민의 잠재프로파일 집단별 학업소진 및 완벽주의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 다변량 분산분석(MANOVA) 및 사후검증(Scheffe)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연민, 학업소진과 완벽주의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변인 간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둘째, 청소년 자기연민의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적합도, 분류율 및 해석 가능성을 고려한 결과 자기연민이 5개의 유형으로 분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5개의 유형은 무관심 집단, 비자기연민 집단, 평균 집단, 자기연민 집단, 과잉반응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청소년 자기연민의 잠재프로파일 집단에 따른 학업소진 및 완벽주의와 그 하위요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기연민의 다차원성을 확인하고 학업소진과 완벽주의의 차이검증을 통해 집단별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자기연민 8
가. 자기연민의 개념 8
나. 자기연민의 다차원성에 대한 선행연구 11
2. 학업소진 17
가. 소진 17
나. 학업소진 19
다. 학업소진의 발달과정 20
3. 완벽주의 22
가. 완벽주의의 개념 22
나. 완벽주의자의 특징 25
4. 자기연민과 학업소진 및 완벽주의의 관계 27
가. 자기연민과 학업소진의 관계 27
나. 자기연민과 완벽주의의 관계 28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측정도구 32
가. 자기연민 척도 32
나. 학업소진 척도 33
다. 완벽주의 척도 34
3. 자료분석 35
Ⅳ. 연구결과 39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9
2. 잠재프로파일 분석 42
가. 잠재프로파일 집단의 수 결정 42
나. 분류된 잠재프로파일의 형태 및 특징 45
3. 자기연민 잠재프로파일 집단에 따른 차이 49
가. 자기연민 잠재프로파일 집단에 따른 자기연민의 차이 49
나. 자기연민 잠재프로파일 집단에 따른 학업소진의 차이 50
다. 자기연민 잠재프로파일 집단에 따른 완벽주의의 차이 52
Ⅴ. 논의 및 결론 55
1. 요약 및 논의 55
2. 결론 및 제언 62
참 고 문 헌 66
부 록 88
부록 1. 자기연민 척도 89
부록 2. 학업소진 척도 91
부록 3. 완벽주의 척도 9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