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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 코칭 모델 개발 연구

Developing a Coaching Model for Mathematics Learning

초록/요약

오늘날의 수학 교육은 학생들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은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긍정적인 태도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 동기가 유발된 학습자가 자신의 수학 학습에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방법론적 접근이 학습 코칭이다. 학습 코칭을 수학 교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과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수학 교과는 학습의 위계로 인해 이전 학습에 대한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현재의 수학 학습에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수학을 기피하고 싫어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수학 교과의 특징 및 수학 교수·학습에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의 수학 학습에서의 인지적·정의적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한 수학 교과 맥락을 적용한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이 필요하다.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은 학습을 촉진하는 기법과 행동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는 CARE 모델의 단계와 전략을 기반으로 ARCS 모델의 동기 요소를 연결하여 학습 코칭을 진행하는 동안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학 학습 코칭 모델 개발은 수학 학습 코칭의 단계와 전략 부분으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의 단계는 CARE 모델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수학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 핵심단어를 CARE 모델의 단계에 추가·수정하여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의 단계를 개발하였다. 편안한 분위기 조성 단계에 추가된 핵심단어는 수학 사전검사이고 인식의 개선 단계에 추가된 핵심단어는 수학학습역량 확인이다. 인식의 개선 단계의 핵심단어 해결방안에 초점은 문제점 인식으로 수정하였고 임파워먼트 단계의 주도성은 인식의 개선 단계로 이동하였다. 임파워먼트 단계의 핵심단어 축하의식은 성공 경험으로 수정하였다. 효과적인 수학 학습 코칭을 위해 각 단계에서는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수학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수학 학습 코칭 전략은 CARE 모델의 구체적 전략을 수학 문제 해결을 유도할 수 있는 수학 문제 해결 전략으로 수정·보완한 후 동기 요소를 연결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코칭의 단계와 전략으로 구성된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은 학생들에게 적용 후 도출된 내용을 반영하여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을 개발하였다.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은 학생이 직면한 수학 학습에서의 문제 상황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초점을 두어 학생이 자신의 수학학습상황을 성찰하면서 문제 해결 방안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수학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학습 코칭의 단계는 ‘편안한 분위기 조성’, ‘인식의 개선’, ‘학습 몰입의 재각성’, ‘임파워먼트’이다. 편안한 분위기 조성 단계의 핵심단어는 라포, 신뢰, 상태관리, 수학 사전검사이다. 인식의 개선 단계의 핵심단어는 문제점 인식, 초인지, 재구조화, 주도성, 수학학습역량 확인이다. 학습 몰입의 재각성 단계의 핵심단어는 자기효능감, 학습 준비성, 확인(피드백)이다. 임파워먼트 단계의 핵심단어는 자발적 동기와 성공 경험이다. 둘째, 수학 학습 코칭의 전략은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점검해야 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편안한 분위기 조성단계에서는 학생의 상황을 이해하고 친밀감을 조성하며 학생의 수학학습성향에 대해 알아본다. 인식의 개선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영역을 탐색하여 학습경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한다. 학습 몰입의 재각성 단계에서는 자신의 학습에 대한 성공과 실패를 통해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하며 임파워먼트 단계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 성공 경험을 통해 새로운 학습에 도전할 수 있는 동기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수학 학습 코칭 모델 개발은 수학 교사가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의 문제점을 수학 교과의 위계성에 초점을 둔 기초 학습 결손의 인지적 영역으로 제한하던 것을 학습 전략 및 학습 성향의 정의적 영역으로 확대하여 관심을 두고자 하는 출발점이다. 본 연구를 통해 수학 교사들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을 지도할 때 인지적·정의적 영역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체계적인 과정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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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4
3. 용어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8
1. 학습 코칭 8
가. 학습 코칭 8
나. CARE 모델 13
다. 학습 전략 20
2. ARCS 동기이론 28
가. ARCS 모델 28
나. ARCS 모델을 활용한 효과성 연구 40
3. 수학 학습 코칭을 위한 수학 학습의 이해 43
가. 인지적 측면에서의 수학 학습의 이해 44
나. 정의적 측면에서의 수학 학습의 이해 58
다. 행동적 측면에서의 수학 학습의 이해 64
4.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73
가. CARE 모델 분석 73
나. ARCS 모델 분석 74
다. 수학 학습의 특성 분석 81
Ⅲ. 연구방법 86
1. 연구 절차 86
2. 연구 대상 88
3. 연구 도구 91

Ⅳ. 수학 학습 코칭 모델 개발 94
1. 수학 학습 코칭 모델에서의 단계 개발 94
가. 수학 학습 코칭 단계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실시 94
나. 수학 학습 코칭 단계 개발 108
2. 수학 학습 코칭 모델에서의 전략 개발 115
가. 수학 학습 코칭 전략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실시 115
나. 수학 학습 코칭 전략 개발 131
3. 수학 학습 코칭 모델 개발 138
4. 수학 학습 코칭 모델 적용 143
가. 편안한 분위기 조성 단계 143
나. 인식의 개선 단계 147
다. 학습 몰입의 재각성 단계 151
라. 임파워먼트 단계 154
5. 수학 학습 코칭 모델 적용 결과 156
가. 수학 학습 코칭 모델 적용에 따른 학생 반응 156
나. 최종 수학 학습 코칭 모델 개발 175
Ⅴ. 결론 및 제언 181
1. 연구요약 181
2. 결론 183
3. 제언 185

참고문헌 187
부록 205
Abstract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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