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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블로거들의 자전적 글쓰기를 통한 성찰경험 현상학적 탐구

초록/요약

최근 성인학습 관점에서 성찰경험을 규명하려는 연구적 관심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미디어 중의 하나인 블로그를 활용해 일상을 기반으로 한 자전적 글쓰기 활동을 하는 성인 블로거의 성찰경험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경험 세계의 근저에 있는 본질을 밝히는 현상학적 접근 방법과 연구자로서 내⋅외부자적 관점에서의 현상의 명확한 이해를 시도하기 위한 노력으로 자기 연구(self-study)의 하나인 자문화 기술 방법을 혼용하였다. 현상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풍부한 정보 제공이 가능한 참여자를 선정하고자 목적 표집과 눈덩이 표집을 통해 본 연구자를 포함한 4명의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현상학적 연구로 연구자가 가져야 할 ‘현상학적 환원의 태도’를 견지하며, 연구자 감식과 삼각구도법의 활용 및 참여자 확인, 참여자 동의 확보 등 질적 연구의 진실성과 타당성, 그리고 객관성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로거 활동을 처음 시작하게 된 연구자 및 참여자들의 공통적인 활동 맥락에는 현재의 삶과는 다른 더 나은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갈망이 있었다. ‘더 나은’ 삶의 개념은 자신의 삶에 대한 자아실현의 욕구와 사회적 존재로서 어떤 집단에 소속하고 싶은 사회적 욕구로 나타났다. 블로그를 운영하며 동기가 바뀔 수도 있듯이 참여자들 또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동기와는 다르게 블로그에 글을 쓰며 자신의 경험을 블로그에 공유함으로써 누군가에게 힘이 되고 도움이 되어 선한 영향력을 주기를 기대하는 이타적 동기가 나타났다. 이와 동시에 자신의 성장을 위한 자아실현의 욕구로 블로그 글쓰기가 지속되었다. 둘째, 참여자들은 글의 소재를 찾기 위해 자신이 겪는 일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이 상황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찾고자 ‘잠시 멈춤’의 시간을 통한 일상에서의 성찰을 경험한다. 이를 통해 얻은 깨달음을 토대로 블로그에 글을 써내려가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재해석하며 반성의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낯선 자신을 만나며 거부하고 싶은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구성해 간다. 이는 실존적 주체로서 자신의 과거를 성찰하여 스스로를 점검하는 시간이며 결과적으로 진정한 자기를 획득하는 경험에 이른다. 결국, 모든 것이 자신의 선택에 달려있고, 노력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힘 또한 자신에게 있음을 알게 된다. 따라서 자신이 처한 상황을 초월하여 그것을 딛고 일어서서 어떠한 삶과 어떠한 시간을 보낼 것인지 결정하는, 실존적 존재로서의 성찰 과정을 경험한다. 이처럼 참여자들은 블로그 글의 소재를 찾기 위한 일상에서의 성찰경험을 토대로 블로그에 글을 쓰며, 주관적 자아에서 객관적 자아로, 객관적 자아에서 실존적 자아로 나아가는 전환적 성찰과 실존적 성찰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블로그에서 타인에게 글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주고자 하는 참여자들은 단순히 자신의 신념과 느낌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글을 볼 상대방과의 관계적 맥락에서 자신의 모습을 검토한다. 이러한 모습은 참여자들로 하여금 글로 표현되는 자신의 모습이 타자로부터 어떻게 보일 것인지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하며, 자신을 드러내는 데 있어 사회적 적절성 여부에 맞추어 스스로 자신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통제하는 ‘자기 감시’적 성찰을 이끌어낸다. 이것은 블로그에서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서도 참여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만들어 낸 규율을 지켜야 한다는 의식 속에서 스스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인식하도록 만든다. 더불어 블로그 이웃이라는 존재와 그들의 댓글은 감시자의 역할이자 응원이 되어 일회성 실천이 아닌 지속적인 실천을 만들어 낸다. 이 외에도 참여자들은 자신이 쓴 글을 토대로 블로그 이웃 또는 방문자들과 소통함으로써 생각지도 못했던 다양한 견해의 댓글을 만나고, 자신이 하나의 관점에 취해 편협하게 보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참여자들은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그 경험의 의미를 재구성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사고의 깊이와 폭이 확장하는 성찰경험을 하게 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후속연구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의 적극적인 성찰을 이끌어내는 데 있어서 자신의 학습과정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자신을 외부로 표현하며 경험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능동적인 실천을 일으키는 데 관계를 통한 소통은 자신이 실천하고자 하는 바를 이어갈 수 있게 만들 뿐만 아니라 실천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만든다. 이에 성인학습에서 성찰에 따른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데 필요한 행동 변화를 위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타인과 소통하는 환경 및 매개체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중에서 블로그에만 한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므로 향후 다른 소셜미디어를 폭넓게 활용하여 어떠한 성인학습이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성인 블로거들의 자전적 글쓰기 경험을 통한 삶에서의 성찰경험을 살펴보고자 참여자들의 면담 진술에 주로 집중하여 연구하였으나, 향후 블로그에 드러난 글에 집중하여 성찰과정을 밝히는 연구가 이어질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더욱 균형을 갖춘 연구가 수행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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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블로그와 블로그 글쓰기: 성인학습 관점 8
가. 소셜미디어로서의 블로그 8
나. 성인학습으로서의 블로그 글쓰기 14
2. 자전적 글쓰기: 성인학습 관점 18
가. 자전적 글쓰기의 의미와 특징 18
나. 자전적 글쓰기의 성인학습 의미 20
다. 블로그 자전적 글쓰기: 자기 노출과 페르소나 관점 22
3. 글쓰기를 통한 성찰경험 32
가. 경험적 관점 33
나. 전환적 관점 40
다. 실존적 관점 43

Ⅲ. 연구방법 48
1. 본 연구에서 활용된 질적 연구 48
가. 현상학적 탐구 50
나. 자문화 기술지 52
2. 연구참여자 54
가.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54
나. 연구 참여자 특성 56
3. 자료수집 절차 및 방법 70
가. 자료수집 절차 70
나. 자료의 분석 74
4. 연구의 진실성 확보 75
5.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77

Ⅳ. 성인 블로거들의 자전적 글쓰기 맥락과 현상 79
1. 연구 참여자들의 자전적 글쓰기 참여 맥락:
내 삶의 터닝 포인트, 블로그 79
가. 블로그에서 만큼은 혼자가 아닌 ‘나’ 79
나. 두 번째 삶을 위한 든든한 디딤돌 87
다. 지루한 일상을 설렘의 일상으로 97
라. 기록, 그 이상의 기쁨 106
2. 연구 참여자들의 자전적 글쓰기 활동의 현상학적 탐구 115
가. 세상은 넓고 글감은 많다 115
나. 지친 하루에 쉼표 하나 121
다. 이웃이 건넨 내 삶의 비타민 123
라. 나는 독자를 읽고, 독자는 나를 읽는다 129
마. 독자를 향한 행복한 물결, 블로그 135
바. 나를 응원하는 트레이너, 블로그 142
사. 리모델링한 인생의 행복한 변화 150
Ⅴ. 성인 블로거들의 자전적 글쓰기 활동에 나타난 성찰경험 162
1. 블로그 글쓰기 준비과정에 나타난 일상의 성찰경험:
글의 소재를 찾기 위한 ‘잠시 멈춤’ 162
2. 블로그 글쓰기 과정에서의 성찰경험 166
가. 낯선 나와의 만남과 화해 167
나. 흔들리지 않는 착한 고집 181
다. 타인을 통해 투영되는 삶 185
라. 나를 되돌아보게 하는 이웃이라는 이름의 거울 190
3. 일상이 되어버린 성찰 196
가. 나와 나 사이의 행복한 거리두기 196
나. 자신과의 약속이 된 블로그의 흔적들 199

Ⅵ. 논의 및 결론 205
1. 논의 및 결론 205
가. 블로거가 된 삶의 맥락과 여전히 블로거로 살아가는 이유 206
나. 블로그 자전적 글쓰기 활동에서의 성찰경험 208
다. 시사점 및 후속연구 제언 215

참고문헌 218
부록 236
Abstract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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