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조기영어교육의 효과에 대한 학습자 인식

초록/요약

본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이루어지는 조기영어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초등학교 입학 이전의 영어교육 경험이 학습자 인식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설문은 경기도 수원시내 고등학교 2학년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입학 이전의 조기영어교육이 고등학교 2학년 학습자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성취감에 도움이 된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학습과목에 대한 선호도, 흥미도, 자신감, 어휘의 이해도, 내용 이해도, 학습태도 등에 있어서도 조기영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습자가 경험이 없는 학습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년 이상 조기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경우 그 긍정적인 체감효과는 높았지만, 학습자의 성취도를 높인다는 영역별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조기영어교육이 말하기와 듣기 영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읽기와 문법 및 단어 등에 가장 높은 성취도를 낼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경우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학습자가 아닌 고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 보니 조기영어교육 이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된 영역을 위주로 학습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는 조기영어교육이 학습자의 영어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었다. 이러한 조기영어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다수의 학습자가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조기영어교육에 최대한 노출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전국적인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조가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이론적 배경 6
가. 조기외국어교육 실시에 대한 견해 6
나. 외국어 학습과 정의적 특성 8
2. 선행연구 11
가. 정의적 영역 11
나. 학업 성취도 12
다. 조기영어교육의 결정적 시기가설 13

III. 연구방법 15
1. 연구대상 15
2. 연구절차 16
3. 설문지 구성 18
4. 분석방법 19

Ⅳ. 연구결과 21
1. 초등학교 입학 이전의 조기교육 현황 21
가. 총 학습 기간 21
나. 학습형태 22
다. 학습영역 23
라. 학습자 흥미도 24
2. 집중학습영역 25
3. 고등학교 영어교육에 대한 학습자 인지 및 조기영어교육의 효과 26
가. 가장 자신 있는 영어 영역 26
나. 가장 자신 없는 영어 영역 28
다. 조기영어교육과 영어능력전반의 관련성 28
라. 조기영어교육과 내신성적의 관련성 29
마. 조기영어교육과 학력고사의 관련성 30
4. 조기영어교육과 고등학교 영어교육에 대한 학습자 성취도의 관련성 31
가. 조기영어교육과 영어듣기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32
나. 조기영어교육과 내신성적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33
다. 조기영어교육과 학력고사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33
5. 조기영어교육 노출 기간에 따른 학습자 인식 34
가. 조기영어교육 노출 기간과 학습자 인지 34
나. 조기영어교육 노출 기간에 따른 학업성취도 체감효과 36

Ⅴ.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9

참고문헌 42
부록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