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에 나타난 경험학습 사례 연구 : A시의 발달장애인 커피전문점 『나는카페』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에 나타난 경험학습을 탐색하고 평생교육학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연구되었다. 지금까지의 발달장애인 직업활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재활과 고용실태 등 특수교육학적 입장과 직업적응과 유지 등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자는 발달장애인 근로자 당사자를 대상으로 하여 경험학습 속에서 일어난 그들의 변화와 성장에 초점을 두어 관찰, 심층면담의 연구방법을 선택하여 질적 사례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은 장애인의 직업재활과 경제활동참여에 대한 의미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직업활동을 통해 가족구성원 속으로 들어오고 나아가 사회구성원으로 발돋움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해나가면서 유년시절 단조롭고 무료한 삶에서 벗어나 활기차고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평생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인 ‘삶의 질 제고’와 맞물려 있음을 알 수 있다.

more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발달장애인 6
가. 발달장애인의 개념 6
나. 발달장애인에 관한 선행연구 10
2. 직업활동 12
가. 직업활동의 개념 12
나. 발달장애인의 직업활동 14
3. 경험학습 16
가. 경험학습이론의 개념 16
나. 경험학습의 과정 22


Ⅲ. 연구 방법 24
1. 질적 사례 연구 24
2. 연구 참여자 26
가. 연구 참여자의 선정 26
나. 연구 참여자의 특성 27
3. 자료수집 및 분석 30
가. 심층면담 30
나. 관찰 33
다. 자료분석 33
4. 연구의 윤리성과 신뢰성 확보 35

Ⅳ.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직업활동에서의 경험학습 36
1. 바리스타가 되었다는 것 36
가. 바리스타가 된 계기 37
나. 나도 잘하는 것이 있어요 40
2.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 43
가. 우리가 시초이고 우리가 첫번째야 44
나. 함께 해야 하는 것 45
다. 여긴 직장이니까 혼날때는 혼낼꺼다 49
3. 꿈이 생겼어요 51
가. 누구나 실수는 하니까 52
나. 단골이 생겼어요 55
다. 스스로의 가치로움을 찾다 57
라. 미래를 그리는 준비과정 60
4. 사회구성원이 되다 63

Ⅴ. 논의 및 결론 66
1. 논의 및 의의 66
2.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