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수행평가에 반영된 과학과 핵심역량 분석

Analysis of Science Core Competencies Reflected in the Performance Assessment of 2015 Revised Curriculum Integrated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Experiments

초록/요약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는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이며 이를 양성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핵심역량을 도입하고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통한 행복한 학습의 구현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a).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 가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학생 중심, 과정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삶과 연결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실에서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수행평가 채점기준에 반영된 과학과 핵심역량을 분석하여 현장에서 진행되는 수행평가를 진단하고,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시사점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10개교의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수행평가 채점기준에 반영된 과학과 핵심역량과 그 하위항목을 분석하여 과목별, 단원별, 학교별, 수행평가 유형별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통합과학 수행평가 채점기준에는 핵심역량이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탐구능력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과학탐구실험 수행평가 채점기준에는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하위항목으로는 ‘논리적 사고하기’항목이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에서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한 의사표현 방법 사용하기’, ‘기초탐구기능을 통한 자료 수집하기’ 가 높게 나타났다. 수행평가 채점기준에 반영된 과학과 핵심역량의 분포가 학교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개별 교사의 역량과 교사의 중요도 인식에 따른 균형 있는 핵심역량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단원의 내용에 따라 수행평가 채점기준에 반영된 과학과 핵심역량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과학탐구실험의 경우 2단원에 치우쳐 있다. 이는 교과서의 탐구활동에 나타난 핵심역량의 분포와도 비슷한 경향을 보이므로 교사가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때 교과서의 탐구활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핵심역량을 분석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 수업과 평가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이론적 배경 5
2. 선행연구 13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15
1. 연구대상 15
2. 분석기준 1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2
1. 통합과학 수행평가 채점기준에 반영된 과학과 핵심역량과 하위항목 분석 22
2. 과학탐구실험 수행평가 채점기준에 반영된 과학과 핵심역량과 하위항목 분석 37
Ⅴ.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1
참 고 문 헌 5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