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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학습모듈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보안' 교과의 분석 및 제언

An Analysis of Computer Security Curriculum Based on NCS Learning Modules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표는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전문 과목인 ‘컴퓨터 보안’교과의 내용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 학습 모듈을 바탕으로 선수학습, 학습수준,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가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도입과 정착을 위하여 선수학습 내용의 조절이 필요하며 초보적인 학습자를 위해 NCS 능력단위를 수준별로 다양하게 제작할 것을 제언하고 다양한 컴퓨터교육 교수학습방법이 개발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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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4
Ⅱ 이론적 배경 5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5
2. NCS 학습모듈 8
3. NCS 기반 교육과정 9
4. ‘컴퓨터 보안’교과 12
Ⅲ 연구방법 16
1. 연구 절차 및 방법 1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8
1. 선수학습 분석 18
2. 학습수준 분석 22
3. 교수·학습방법 분석 30
Ⅴ 결론 32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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