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 융합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의 수학적 성향 및 자기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자연물은 아이들에게 친숙하고 탐구심을 불러일으키는 물질이다. 또한 자연의 독특한 특징인 규칙성은 자연을 세밀하게 탐구하고 자연의 존재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자연의 본질적인 특성을 이용한 수학 융합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수학성향과 자아탄력성을 발달시켰다.

more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5
제3절 용어의 정의 6
제4절 연구의 제한점 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8
제1절 유아 수학 융합교육과 자연물의 의미 8
1 자연물과 유아 수학 융합교육 8
2 자연물 속 규칙성의 교육적 의미 10
제2절 융합인재교육과 유아 패턴수학교육 11
1 융합인재교육과 유아수학교육 11
2 유아 패턴수학교육의 가치와 내용 14
제3절 선행연구 고찰 16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18
제1절 연구 대상 18
제2절 연구 설계 18
제3절 연구 절차 18
제4절 검사도구 20
1 수학적 성향 검사도구 20
2 자아탄력성 검사도구 20
제5절 검사 실시와 자료분석 21
1 검사 실시 21
2 자료 분석 22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23
제1절 유아 수학 융합 프로그램 개발 23
1 유아 주제 중심 융합 프로그램 모델 23
2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수학 융합 프로그램의 체계 24
3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수학 융합 프로그램 설계 25
4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수학 융합 프로그램의 STEAM 세부내용 29
5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수학 융합 프로그램에 적용한 자아탄력성과 수학적 성향 30
제2절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 융합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32
1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 융합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32
2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 융합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34
제5장 결론 및 제언 36
제1절 결론 36
제2절 제언 3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