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국내 소프트웨어(SW)교육 연구 동향 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는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주요 학술지를 통해 발표된 총 122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논문은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적용 교과, 교수학습방법, 수업도구로 분석기준을 설정하고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프트웨어 교육의 연구주제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인식이나 태도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둘째, 주요 연구방법으로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나 현황을 조사하는 연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연구가 많았다. 셋째,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연구대상은 초등학생이 절반이상의 비중으로 가장 많았다. 넷째,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연구에 적용된 교과영역은 방과 후 활동, 동아리활동, 창의체험활동, 교양 등이 포함된 비교과 영역이 정규교과보다 더 많았다. 또 정규교과 영역에서는 실과 및 정보교과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연구가 많이 적용되고 있었다. 다섯째,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교수학습방법은 시연, 모방, 제작의 단계를 거치는 시연중심모델이 가장 많았다. 그 외에도 PBL, 협동학습 순으로 많았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련된 연구에서 적용된 수업도구는 로봇을 포함한 피지컬 도구와 스크래치와 엔트리 등과 같은 EPL 수업도구가 비슷한 비율로 활용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의 후속 연구를 제안하면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소프트웨어역량 개발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 초등학생부터 일반 성인까지 폭넓은 연구대상으로 한 연구, 교과간의 융합적인 내용을 다루는 연구, 다양한 교수학습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이론적 배경 5
2. 선행연구 분석 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0
1. 분석 대상 및 자료수집 10
2. 연구 동향 분석틀 11
3. 연구 절차 1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6
1. SW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6
Ⅴ. 결론 및 제언 31
1. 결론 31
2. 제언 33
참고 문헌 3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