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 수준 분석

초록/요약

지식 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전환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진로교육이 중요해졌다. 고등학교 시기는 진로교육이 중요한 시기이지만 교육과정 운영상 진로교육 시간을 확대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에 현실적인 문제 해결과 교과 시간에 배우는 지식 위주의 학습 활동을 삶과 연결하기 위해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이 도입되었다.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활발한 운영이 중요한 시점이지만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교사에 중점을 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효율적이고 활발한 운영을 돕기 위해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의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들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을 살펴봄으로써,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발전적 실행을 위한 제언을 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는 어떠한가? 둘째. 교과 교사들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실행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실행수준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경기도 내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방문 설문 조사를 실행하였고, 274명의 설문자료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고, 기술통계, 검정, t검정, one way ANOVA, 상관관계 분석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 교과 교사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상대적 관심도의 평균은 지각적 관심(0단계, 무관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개인별 관심도의 분석에서 전체 교사의 55.1%인 151명이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지각적 관심(0단계)임을 나타내, 일반계 고등학교 교과 교사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관심도가 낮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관심도는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관련 연수시간과 교사의 교과과목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실행수준은 실행 수준1 (탐색단계)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실행수준 0 (실행하지 않는 단계)이 다음으로 높게 나타나, 일반계 고등학교 교과 교사의 실행수준은 실행하지 않거나, 실행을 위해 필요한 정보 탐색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넷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실행수준은 교과 교사의 진로 관련 연수시간,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관련 연수시간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관심도와 실행수준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수준을 분석하고, 관심도와 실행수준이 진로 관련 연수시간과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관련 연수시간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의 진로 관련 연수에 교과목 통합원리 및 통합 방법의 내용을 결합하고,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중점을 둔 연수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교사 배경요인별 세분화된 진로 연수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에 대한 시사점을 얻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진로 관련 연수 및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관련 연수를 받은 교사의 비율이 낮음과 관련하여 진로에 관심이 낮은 교사들도 참여할 수 있는 학교 현장 방문형, 학교 단위의 진로 연수 시행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이해 6
가.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개념 6
나.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철학 7
다.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내용 9
라.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진행 절차 12
2.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17
가.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
나.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인식 20
다.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교사인식 관련 선행연구 22
라.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교사의 관심 25
3.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의 실행 29
가.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운영 현황 29
나.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실행 현황 37
다.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실행수준 41
Ⅲ. 연구방법 43
1. 연구 대상 43
2. 연구 도구 45
3. 연구 절차 50
4. 자료 분석 52
Ⅳ. 결과 분석 54
1.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의 관심도 분석 54
가.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의 관심도 54
나. 개인 배경 변인에 따른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관심도 차이 분석 55
2.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실행수준 분석 63
가.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실행수준 63
나. 개인 배경 변인에 따른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실행수준 분석 65
3.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의 관계 분석 69
Ⅴ. 논의 및 결론 72
1. 논의 72
가. 연구결과 논의 72
나. 시사점 78
2. 결론 및 제언 79
가. 결론 79
나. 제언 80
참고 문헌 81
부 록 85
1. 설문지 8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