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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관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 가족친화적 조직문화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관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과 가족친화적 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서울시의 사회복지관(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종사자 3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for Window 21.0을 사용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관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는 일과 삶의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일과 삶의 균형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β=-.554, t=-11.323)이 있었다. 둘째, 가족친화적 조직문화는 사회복지관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일과 삶의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조절효과는 없었지만, 독립변수로서의 유의미한 정(+)적 영향(β=.061, t=5.880)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근거로 제언하면 기관 차원에서는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 첫째, 시간 외 근무 시간을 줄이고, 고차원적인 전문기술 및 지식을 숙지하기 위한 외부교육 참여에 기관 문화가 지지적이고 개방적이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 종사자의 열정적 노력과 직무성과를 인정하고 보상해줄 수 있는 보상제도가 마련돼야 한다. 셋째, 클라이언트와의 갈등관계 관련 슈퍼비전 체계 마련과 클라이언트에게서 사회복지관 종사자를 보호할 수 있는 내부 지침 마련이 필요하겠다. 또한, 가족친화적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상사의 의지와 지지가 무엇보다 필요하고, 모든 종사자가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족친화적 제도 마련이 우선되어야 한다. 정부 차원에선 사회복지 종사자의 경제력 부담 스트레스와 관련해 서비스의 성과와 질을 높이기 위한 종사자의 보수를 높일 필요가 있다. 기관이 가족친화적 조직문화를 잘 조성할 수 있도록 가족친화적 제도를 도입하고, 이를 실시하고 있는 기관에겐 지원금을 더욱 확대하고, 단계적으로 3년마다 시행되는 사회복지관 평가 항목에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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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4
제3절 주요 용어정리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일과 삶의 균형 7
1. 일과 삶의 균형 개념 7
2. 일과 삶의 균형 구성요소 8
제2절 직무스트레스 9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9
2.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11
3. 직무스트레스와 일과 삶의 균형 11
제3절 가족친화적 조직문화 12
1. 가족친화적 조직문화의 개념 12
2. 가족친화적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13
3. 가족친화적 조직문화의 조절효과 14
제3장 연구 방법 15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15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절차 17
제3절 측정도구 17
1. 직무스트레스 17
2. 가족친화적 조직문화 18
3. 일과 삶의 균형 19
4. 조사대상자의 특성 변수 19
제4절 자료 분석 20
제4장 연구 결과 22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22
제2절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25
제3절 대상자 특성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26
1. 직무스트레스 26
2. 가족친화적 조직문화 27
3. 일과 삶의 균형 28
제4절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29
제5절 직무스트레스가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30
제6절 직무스트레스와 일과 삶의 균형의 관계에서 가족친화적 조직문화의 조절효과 32
제7절 가설검증 결과 34
제5장 결론 및 제언 3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35
제2절 연구의 제언 38
[참고문헌] 40
[부록]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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