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노화관련 연구들이 주로 노년층의 성공적 노화에 대한 결정요소들을 고찰하는 데 중점을 두었던 것에 비해, 세 가지 측면에서 차별화된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을 중장년으로 확대하고 노화의 의미도 ‘나이듦’이란 한글 개념으로 확대·사용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중장년들의 나이듦의 중요한 철학적 특징이 타자와의 유의미한 관계맺음에 있다는 인식하에 한국 중장년의 나이듦을 ‘더불어 나이듦’으로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활동을 통해 중장년들이 어떻게 더불어 나이듦을 경험하고 있는지를 현상학적 방법으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한국적 상황에 맞는 ‘더불어 나이듦’의 정의를 내려 보고자 하였다. 둘째, ‘더불어 나이듦’의 본질을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중장년들 자신이 더불어 나이듦의 적극적 주체라는 사실을 인식하여 나이듦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촉진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셋째, 중장년은 시간과 공간, 관계에 따라, 각자의 문화적 풍토와 그 속에서 작용하는 의지, 욕망에 따라 실존적 의미가 다르다. 따라서 평생학습활동을 통한 더불어 나이듦의 과정에서 중요시하는 조건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찰을 하였고, ‘더불어 나이듦’을 형성하는 과정을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장년 평생학습자들에게 ‘더불어 나이듦’의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한국의 중장년 학습자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평생학습활동 상황을 알아본다. 둘째, 기존의 노화이론들을 고찰하고 노화를 무엇으로 정의하는지를 살펴본다. 셋째, 중장년들이 생각하는 평생학습을 통한 ‘더불어 나이듦’의 조건을 알아본다. 넷째, 평생학습활동을 하는 중장년의 더불어 나이듦의 발생과 과정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활동을 하는 중장년들이 인식하는 더불어 나이듦의 의미를 알아본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의 조건은 무엇인가? 둘째,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의 형성과정은 어떠한가? 셋째,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의 의미는 무엇인가? 전술한 연구목적과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장에서 포함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첫째 중장년학습자의 평생학습적 맥락을 사회문화적 및 평생학습활동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둘째 노화에 대한 기존의 이론들을 성공적 노화, 생산적 노화, 의식적 노화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방법 및 연구 참여자, 그리고 연구절차와 분석과정을 상세하게 서술하였다. 4장에서는 인터뷰를 통해 얻은 자료 해석을 통해 평생학습활동을 하는 한국의 중장년들이 더불어 나이듦을 위한 삶의 조건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더불어 나이듦의 발생과 과정은 어떠한지, 그리고 더불어 나이듦의 의미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5장에서는 4장에서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중장년의 평생학습활동을 통한 더불어 나이듦의 현상을 종합적으로 논의하였으며, 중장년의 더불어 나이듦을 위한 평생학습의 역할에 대한 결론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종합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평생학습활동을 하는 중장년들의 더불어 나이듦의 조건은 무엇보다 삶의 중심(重心) 찾기, 함께 배우고 나누며 만들기, 건강한 몸과 마음의 온전한 하나 되기, 완만한 내리막길에서 삶의 의미 찾기이다. 이러한 조건은 평생학습활동을 통해 성취할 수 있다. 둘째, 중장년들이 평생학습활동을 통해 더불어 나이듦으로 나아가는 과정은 네 가지 단계의 변증법적 평생학습과정으로 구분된다. 나이듦의 인식에 따른 정체성에 대한 의문, 정체성의 부재에 대한 인식, 주체적 삶을 위한 평생학습활동에의 도전, 그리고 평생학습활동의 실행의 순서이다. 이러한 중장년들의 정체성 인식과 평생학습활동의 필요성 인식이 순차적으로 도전과 실행으로 이어지면서 결과적으로 더불어 나이듦으로 나아가고 있었다. 셋째, 평생학습활동을 통한 중장년 참여자들의 더불어 나이듦의 의미는 우발적 마주침을 통한 각자적 삶의 동행, 나눔을 통해 함께 만들고 배우는 창조적 삶의 의의 발견, 나만의 울타리를 넘어 세상과의 연결고리를 발견하는데서 찾을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중장년 평생학습자들의 더불어 나이듦의 의미와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중장년 평생학습자들의 더불어 나이듦을 위한 평생교육의 역할로는 첫째, 더불어 나이듦을 위한 평생학습의 철학의 정립이 필요하다. 중장년들은 서로를 필요로 하면서 상생, 생성하는 가운데 각자가 고유한 정체성을 확립시켜 나가는 공속관계에 있다는 철학이 필요하다. 둘째, 중장년들의 삶의 중심을 찾는 평생학습활동 창출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어떠한 평생학습활동이든 중장년들의 더불어 나이듦의 조건인 육체적 및 정신적 삶의 중심을 찾으려는 욕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중장년들의 상호작용을 더욱 촉진시키는 평생교육 내용과 방법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중장년층은 관계망의 형성 및 이를 통한 사회적 지지에 관심이 많으며 이러한 관심이 평생학습활동 참여의 동인이 될 수 있다. 넷째, 더불어 나이듦을 형성하는 변증법적 학습과정에 대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몸과 마음의 조화를 통한 더불어 나이듦은 변증법적 평생학습과정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다섯째, 평생인문학습의 장을 적극적으로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평생학습 욕구는 그 자체로 인간의 본성이기에 학습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중장년의 실존의 의미를 드러내는 평생인문교육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이해를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평생학습의 내용이 아닌 학습 자체에 관심을 두는 중장년 평생학습자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중장년층의 확대에 따라 급증하게 될 평생학습활동에의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셋째, 평생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중장년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이해가 필요하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을 위한 간학문적 연구가 필요하다. 중장년의 더불어 나이듦 혹은 조화로운 노화의 조건은 그 자체로 간학문적 성격을 내포한다. 둘째,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학력과 더불어 나이듦의 형성간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학력에 제한 없이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여성 중장년 평생학습자에 초점을 맞춘 더불어 나이듦의 연구가 필요하다. 거울자아로서의 정체성에 대한 상실감은 여성 중장년들에게 빈번히 나타나기 때문이다. 넷째, 노화란 개념에 대한 재해석 혹은 노화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비롯된 노년의 사회적 이해 방식인 연령주의는 노화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관념들이 노년에 대한 억압과 차별로 이어져서 구조적 관계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중장년의 노화연구를 더불어 나이듦의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연구들이 필요하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9
3. 연구문제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중장년과 평생학습 11
가. 중장년의 자아정체감과 평생학습 11
나. 중장년의 사회문화적 학습맥락 18
다. 중장년의 평생학습활동 상황 28
2. 노화 이론의 비판적 고찰 48
가. 성공적 노화 52
나. 생산적 노화 62
다. 의식적 노화 69
3. 평생학습과 더불어 나이듦 74
가. 더불어 나이듦의 의미 74
나. 더불어 나이듦과 평생학습 77

Ⅲ. 연구 방법 83
1. 연구 참여자 83
2. 현상학적 방법 93
3. 자료수집과 분석 95
가. 자료수집 95
나. 자료분석 99
4. 연구의 진실성 101
가. 신뢰성과 전이가능성 102
나. 의존성과 확증성 103
다. 윤리성 105

Ⅳ.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 107
1.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의 조건 118
가. 삶의 重心(중심) 찾기 118
나. 함께 배움, 함께 나눔, 함께 만듦 127
다. 건강한 몸과 마음의 온전한 하나 되기 131
라. 완만한 내리막 길 위에 핀 꽃 133
2.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의 형성 과정 145
가. 회한: 나이듦과 정체성 물음 146
나. 기회: 정체성 부재와 비판적으로 되돌아보기 151
다. 도전: 평생학습을 통한 고유한 나와 너 찾기 156
라. 실행: 평생학습을 통한 함께하는 삶 찾기 165
3. 중장년 평생학습자의 ‘더불어 나이듦’의 의미 175
가. 나와 너의 우발적 마주침을 통한 주체적 삶의 동행 175
나. 나눔을 통한 창조적 삶을 함께 만듦과 배움 182
다. 나만의 울타리 넘어 세상과의 연결고리 190

V. 종합논의, 결론 및 제언 200
1. 종합논의 200
2. 결 론 212
3. 제 언 221


참고문헌 228
Abstract 25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