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활용에 관한연구 : 온라인 마케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arketing Utilization through Big Data Analysis (Focused on Online Marketing)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빅 데이터의 분석 시스템이 마케팅 분야에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를 연구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정치, 사회, 문화,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된 빅 데이터 분석 연구를 수집하였고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연구 흐름에 맞춰 해당 선행 연구를 정리하였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빅 데이터 분석을 빅 데이터에 대한 선행 연구의 사례 분석과 기존 데이 터를 이용한 활동 모두에 빅 데이터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마케팅 분야에서는 빅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에 대한 선행 연구가 별로 진행되지 않았으며 빅 데이터 의 크기, 속도, 다양성 모두를 아울러 활용하는 방안과 관련 연구가 제시된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분야에서 빅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비자 참여 마 케팅과 같이 기업의 제품 생산과 마케팅, 판촉 모든 공정에서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참여형 마케팅 시스템의 진화에 주목하고 있으며 제공되고 있는 자료에 관해서 판단 기반 정 보보다 행동 기반 정보에서 더욱 흥미를 끌며 선호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직접 참여하고 다른 사람에게 홍보하여 참여집단을 넓히는 고객 참여형 마케팅의 시스템을 진화할 것이며 점 차 일상 속에 정착해나갈 것으로 예측한다. 빅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분야의 향후 활용 방안 으로는 빅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기존의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것이 다. 하지만 빅 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그 형태와 양상이 유사하다는 점에서 둘을 융합한 새로운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시장은 분야에 따라 세분되어 있으며 SNS상에 올라오는 비구조화된 데이터와 업체로 배송되는 고객의 피드백과 같은 구조화된 데 이터들은 고객이 시장에 존재하는 상표에 대해 경쟁구조와 순위를 매기게 된다. 이때 빅 데이 터를 활용한 시장 구조 분석 시스템을 만들어 시장 구조를 더욱 세분화시키며 시장의 경쟁 구 도의 속성을 분류해내기 위한 기준을 발견하기 위해서 빅 데이터가 활용되는 것도 좋은 방안 일 것이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이용자의 확대로 SNS 대화기록, 사진, 동영상과 같은 비정형화된 정보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빅데이터의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기업들이 빅데이터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분 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특히 마케팅 분야의 빅데이터 분석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실무에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마케팅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이 자리잡게 되면서 온라인 을 활용한 향후 나아가야할 방향과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more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2
2.2 연구의 목적 3
제 2 장 본론 4
2.1 이론적 배경 4
2.1.1 빅 데이터 개념 4
2.1.2 빅 데이터 특징 8
2.2 빅 데이터에 대한 선행 연구 11
2.2.1 정치, 사회, 문화 11
2.2.2 경영, 마케팅 13
2.2.3 실패 사례 16
2.3 국내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사례 18
2.3.1 핀셋 마케팅 18
2.3.2 엠버서더 마케팅 18
제 3 장 마케팅 분야의 빅 데이터 연구를 위한 제언 19
3.1 빅 데이터 활용을 위한 고려 요인 19
3.1.1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19
3.1.2 양질의 자료 획득 20
3.1.3 이론에 기반한 분석기법의 적용 22
3.1.4 개인정보보호 24
3.2 빅 데이터를 이용한 마케팅방식의 활용방안 26
3.2.1 소비자 참여 마케팅의 발전 27
3.2.2 진보된 고객관계 관리 28
3.2.3 시장세분화 및 시장구조 분석 30
제 4 장 결론 31
제 5 장 참고문헌 3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