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등 국어 교과서 문법 탐구 학습 활동 분석 및 개선 방안 : -2015 개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2015 개정 국어 교과서에 실린 탐구 학습 활동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과 문법 교육의 가치가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국어 문법 수업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6차 교육과정부터 국어과 문법 영역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등장하여 꾸준히 강조되고 있는 ‘탐구 학습’에 대하여 그 개념, 유형과 특성 그리고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탐구 학습이 실제 수업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 내용으로서 탐구 학습이 제시되어 있어야 함을 강조하여, 이를 토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총 11종의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문법 영역에 수록된 모든 탐구 학습 활동 분석을 실행하였다. 교과서에 제시된 여러 학습 활동 중에서 탐구 학습 활동으로 볼 수 있는 범주를 명시화하고 이를 과정명시형 활동, 가설선택형 활동, 충분한 탐구자료형 활동, 단순탐구형 활동으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탐구 학습의 특징을 바탕으로 적절성, 논리성, 자료성, 효과성, 자발성 총 다섯 가지의 분석 기준을 세워 각 유형의 대표 문항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탐구 학습 활동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각 활동 문항의 문제점을 보완한 개선형 탐구 활동을 제안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3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8

Ⅱ. 국어 문법 교육과 탐구 학습
1. 탐구 학습의 개념, 유형, 특성 11
2. 국어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탐구 학습 17

Ⅲ. 국어 교과서 문법 탐구 학습 활동 분석
1. 탐구 학습 활동의 범주와 유형화 40
2. 2015 개정 고등 국어 교과서 문법 영역 탐구 학습 활동 분석 42
2.1. 유형 A: 과정명시형 활동 44
2.2. 유형 B: 가설선택형 활동 47
2.3. 유형 C: 충분한 탐구자료형 활동 53
2.4. 유형 D: 단순탐구형 활동 56
3. 분석의 의의와 한계 58

Ⅳ. 탐구 학습 활동 개선 방안
1. 활동 개선의 방향성 63
2. 개선형 탐구 학습 활동 제안
2.1. 유형 A: 과정명시형 활동의 개선 64
2.2. 유형 B: 가설선택형 활동의 개선 67
2.3. 유형 C: 충분한 탐구자료형 활동의 개선 72
2.4. 유형 D: 단순탐구형 활동의 개선 75

Ⅵ. 결론 78
참고문헌 8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