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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학도를 위한 ESP 프로그램 개발 연구

Developing an ESP program for mature-age students based on their needs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인 교수 설계 모형인 Bell의 ESP모형을 기반으로 만학도를 위한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만학도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하고, 만학도 학습자의 특수한 목적에 부합하는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1단계 요구분석, 2단계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3단계 시행 및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으로 진행되었다. 만학도들만의 특수한 요구가 있음을 전제로 하여 그 필요성과 특수성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요구분석은 예비연구와 본 연구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예비연구에서는 설문과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통해 만학도 학습자들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예비연구의 설문과 심층면담결과를 분석한 후, 좀 더 구체적인 내용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을 수정·보완·추가하여 재구성한 후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요구분석을 통해 학습자들이 원하는 학습 내용, 주제, 학습 자료의 수준과 형식, 프로그램의 운영에 필요한 주요요소에 대한 요구를 면밀히 분석하였다. 이러한 요구분석을 기반으로, 교수목표를 명세화하고,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을 선정하였다. 학습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세부 활동을 계획하고, 만학도 학습자들을 위한 학습 및 평가자료를 체계적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모의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자의 반응과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또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한 후 최종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최종 도출된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한 후,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영어 학습 효능감, 흥미, 동기의 변화를 사전-사후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정성적 접근방법으로 학습자의 소감문과 교수자 일지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의 인지적·정의적 변화를 각각 살펴보았다. 음운인식 및 철자읽기, 취업 영어와 여행영어의 주제로 거꾸로 수업방법과 과업중심 교수법을 활용하여 만학도를 위한 맞춤형 영어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정성적 측면과 정량적 측면에서 학습자들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자들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측정한 결과, 인지적 측면의 사전-사후 학업성취도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학습자들의 정의적 측면에서는 영어 학습효능감에서 사전-사후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학습자들의 변화를 정성적으로 살펴본 결과, 학습자들의 인지적 측면에서 영어 규칙 및 적용에 대한 이해와 기억력 상승, 사전 동영상 학습을 통한 목표 인지와 사고의 확장, 동료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동료수정 및 스케폴딩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의 정의적인 측면에서는 만학도의 흥미, 자신감, 태도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변화 외에도, 교수학습설계와 관련된 의견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먼저, 기존의 가르침 위주의 교수자의 역할에서 새롭게 변화된 교수자로서의 역할 변화와 만학도 학습자들을 위한 적합한 과업 개발 및 교수매체 개발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만학도를 위한 영어 교육과 관련된 시사점 및 교육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ESP모형에 따른 체계적 절차를 통해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함으로 영어 학습에 있어 만학도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학도 학습자에게는 요구분석을 통해 그들의 특성, 필요, 수준 및 난이도를 고려한 특수한 목적에 부합하는 ESP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하여, 만학도 학습자를 위한 적절한 ESP 교재 개발과 이를 수행할 교수자를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지원, 만학도 학습자 맞춤형 교재의 활용과 교수법에 관한 연구들이 시급히 필요한 상황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만학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ESP 교육 과정 설계 및 개발은 물론, ESP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관리, 전문가 확보, 교육과정의 운영에 따른 평가 등 앞으로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 셋째, 비교과 또는 보충형 교육과정 운영은 정규 교육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탄력적이고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만학도 학습자들이 대학의 교양영어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교양영어 교육과정에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대학의 비교과 프로그램 또는 보충형 영어 교육과정의 형태로 만학도 ESP 영어 프로그램을 운영·적용토록 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만학도 학습자들의 흥미를 증진시키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ESP 프로그램의 운영 초기 단계에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만학도 학습자들의 요구에 따른 학습내용과 교수방법을 결정하는 ESP 교육과정을 설계 및 개발하고자 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이었던 만학도와 관련된 연구는 현재까지 영어 교육 분야에서 주목 받지 못하였다. 만학도를 지원하기 위한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구체적인 연구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제까지 학습소수자로 관심을 끌지 못했던 만학도를 대상으로 학습자의 특성·인식 및 그들의 영어 학습 요구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 비록 많은 한계점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가 만학도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에 관한 교육적 제언과 함께 교수학습 설계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첫걸음이 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를 출발점으로, 주류 학습자에 대한 관심과 집중을 넘어서, 비주류 학습자나 학습소수자에 대한 관심과 연구에도 노력을 기울이며, 관련 연구가 좀 더 활성화되기를 희망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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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8
2.1. 만학도의 특성 8
2.2. 만학도의 학습 장애 요인 14
2.3. 만학도 학습자 요구분석 19
2.4. ESP 교수체제 모형 22
2.4.1. ESP의 개념 22
2.4.2. ESP 교육과정 설계모형 24
2.5. 만학도를 위한 영어 교수법 27
2.5.1.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27
2.5.2. 발음중심 교수법 34
2.5.3. 거꾸로수업과 PBL 36

Ⅲ. 연구방법 40
3.1. ESP 모형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절차 40
3.1.1. 1단계: 요구분석 41
3.1.2. 2단계: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41
3.1.3. 3단계: 실행 및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42
3.2. 단계별 연구 방법 43
3.2.1. 1단계: 요구분석 43
3.2.2. 2단계: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54
3.2.3. 3단계: 실행 및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58

Ⅳ. 결과 및 논의 67
4.1. 요구분석 결과 67
4.1.1. 예비연구 결과 67
4.1.2. 심층면담 결과 73
4.1.3. 본 연구 결과 77
4.1.4. 요구분석 결과요약 및 시사점 91
4.2. 설계 및 개발 결과 95
4.2.1. 프로그램 구성 체계 95
4.2.2. 차시별 세부설계 97
4.3.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125
4.3.1. 정량적 분석 125
4.3.2. 정성적 분석 127

Ⅴ. 결론 및 제언 155
5.1. 요약 및 결론 155
5.2. 연구의 제한점 162
5.3. 향후 연구과제 164

참고문헌 167
부록 180
Abstract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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