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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컴퓨팅 단원의 수업지도안 비교 분석에 따른 교수학습 모형 분류

이은별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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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moremore
피지컬 컴퓨팅교육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업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경험은 수업지도안의 작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교사는 수업지도안을 작성할 때 수업의 목적에 맞는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하여 수업을 기획하고 설계한다. 교수학습 모형은 그것이 개발된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중요한 핵심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교사가 선택한 교수학습 모형에 맞는 중요한 핵심요소들을 적용하여 수업 지도안을 작성할 때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킬...
피지컬 컴퓨팅교육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업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경험은 수업지도안의 작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교사는 수업지도안을 작성할 때 수업의 목적에 맞는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하여 수업을 기획하고 설계한다. 교수학습 모형은 그것이 개발된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중요한 핵심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교사가 선택한 교수학습 모형에 맞는 중요한 핵심요소들을 적용하여 수업 지도안을 작성할 때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모형이 피지컬 컴퓨팅 단원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수업지도안의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피지컬 컴퓨팅교육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교수학습모형을 선정하여 각 모형별 핵심요소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존에 작성된 피지컬 컴퓨팅 단원의 수업지도안 20개를 수집하여 5가지 교수학습 모형으로 판정하고 분류하였다. 분류하고자하는 교수학습 모형은 직접교수 모형, 발견학습 모형, 탐구학습 모형, 문제해결 모형, 프로젝트학습 모형으로 선정하였다. 직접교수모형의 판정기준은 설명하기, 시범보이기, 연습하기, 피드백 및 교정, 독자적인 연습으로 하였고, 발견학습 모형의 판정기준을 문제 파악, 자료제시 및 관찰과 탐색, 자료 추가제시 및 관찰과 탐색, 규칙 발견 및 일반화, 적용 및 응용으로 하였다. 탐구학습모형은 문제발견 및 인식, 가설 설정, 탐구절차 고안 및 자료 수집, 자료 해석 및 가설 검증, 잠정적 결론 및 일반화로 하였다. 문제해결모형은 문제파악, 해결방법 탐색, 문제 해결, 해결방안 평가, 실생활 활용으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학습 모형은 준비하기, 주제결정하기, 활동계획하기, 탐구 및 표현하기, 마무리하기로 결정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20개의 수업지도안에 대한 교수학습 모형 판정 및 분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지도안에 5개의 교수학습 모형 중 문제해결 모형. 프로젝트학습 모형, 직접교수 모형, 탐구학습 모형, 발견학습 모형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둘째, 단독으로 사용된 교수학습 모형은 직접교수 모형, 문제해결 모형, 프로젝트학습 모형, 발견학습 모형, 탐구학습 모형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셋째, 직접교수 모형은 탐구학습 모형, 프로젝트학습 모형과, 문제해결 모형은 탐구학습 모형, 프로젝트학습 모형과 융합되어 사용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지도안 작성의 질적 개선을 위한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지도안에 적용한 교수학습 모형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모형의 핵심 항목을 고려하여 학습활동을 계획해야한다. 둘째, 같은 교수학습 모형을 사용하더라도 학생들의 특성과 수업환경, 교사의 역량 등을 고려하여 다르게 계획해야한다. 셋째, 사용한 교수학습 모형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명확한 언어로 작성해야한다. 본 연구는 실제 교사가 사용하는 수업지도안의 분석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모형을 분류하여 수업 지도안의 질적 개선에 대해 제안한 데에 의의가 있다. 피지컬 컴퓨팅 단원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과 단원에 대해서도 수업지도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현장에서의 교사의 수업 설계와 경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moremore
목 차

Ⅰ. 서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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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내용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피지컬 컴퓨팅5
2. 수업지도안 7
3. 교수학습 모형10
4. 피지컬 컴퓨팅 교수학습 모형12

Ⅲ. 본론15
1. 연구 절차15
2. 연구 대상 선정15
3. 교수학습 모형 별 판정 기준과 배점 선정16
4. 수업지도안 분석 및 판정 기준 적용 방법26
5. 교수학습 모형 판정 방법28
6. 수업지도안의 교수학습 모형 판정 예시29

Ⅳ. 연구결과 및 논의34
1. 수업지도안의 교수학습 모형 판정 결과34
2. 단독 교수학습 모형 수업지도안 분석36
3. 융합 교수학습 모형 수업지도안 분석42

Ⅴ. 결론46

참고문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