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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음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 목적은 웃음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조망수용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웃음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웃음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웃음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 된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에 소재하고 있는 L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3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한 학급의 18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나머지 한 학급의 18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처치는 2019년 9월 24일부터 10월 31까지 6주간 주 2회에 걸쳐 총 12회 실시하였으며, 1회에 30분소요 되었다. 웃음활동은 웃음에 관련된 문헌과 연구, 유아를 위한 신체활동 자료를 참고하여 웃음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하였다.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는 염현경(1998)이 제작한 한국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인 KPDSS(Korean Preschooler's Daily Stress Scale)를 사용하였으며, 조망수용 측정도구는 Hudson, Forman과 brion(1982)의 연구를 기초하여 신현옥(1996)이 수정·보완한 조망수용 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 하였으며, 그 결과 는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는 첫째, 웃음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웃음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웃음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웃음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웃음활동을 통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감소시키고 조망수용능력은 증진시켰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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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II. 이론적 배경 10
1. 웃음활동 10
가. 웃음의 개념과 유아 웃음의 특징 10
나. 웃음활동 의미와 효과 12
다. 웃음활동 관련 프로그램 16
2. 일상적 스트레스 19
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개념 19
나.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중요성 21
다. 웃음활동과 스트레스의 관계 24
3. 조망수용능력 26
가. 유아 조망수용능력의 개념 및 유형 26
나. 유아 조망수용능력 발달 및 중요성 29
다. 웃음활동과 조망수용능력의 관계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설계 35
3. 연구도구 36
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 도구 36
나. 유아 조망수용능력 검사 도구 38
1) 타인의도 조망수용능력 측정 39
2) 타인사고 조망수용능력 측정 40
3) 감정 조망수용능력 측정 42
4. 연구 절차 44
가. 웃음 활동 구성 원리 45
나. 교사의 역할 48
다. 예비연구 49
라. 사전검사 50
마. 실험처치 50
바. 사후 검사 53
5. 자료 분석 53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4
1. 사전 점수에 대한 집단의 동질성 검사 54
가.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54
나. 조망수용능력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56
2. 사후 점수에 대한 집단 간 차이검사 58
가.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한 집단 간 차이검사 58
나. 조망수용능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60

V. 논의 및 결론 64
1. 논의 64
2. 결론 67
3. 제언 68
참고문헌 69

부 록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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