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을 활용한 <설공찬전>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주제(키워드) 교육연극 , 설공찬전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하연
- 발행년도 2020
- 학위수여년월 202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948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고는 설공찬전을 대상으로 설공찬전이 어떤 교육적 의의를 지니고 있고 이를 어떻게 활용 할 수 있는지를 다룰 것이다. 먼저 설공찬전을 사회, 역사적 관점으로 작품을 분석하고 주요 등장인물인 공찬과 공침, 충수의 성격을 분석할 것이다. 다음에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공 통영역인 문학과 쓰기영역을 참고하여 설공찬전이 어떤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 다룰 것 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역할놀이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것이다.
more목차
Ⅰ. 서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사 검토 4
1) <설공찬전> 연구사 검토 4
2) 교육연극 활용 연구사 검토 8
3. 연구대상 및 방법 10
Ⅱ. <설공찬전> 작품분석과 주제의식 13
1. <설공찬전> 작품구조 및 등장인물 성격 분석 13
2. <설공찬전>의 주제의식: 집권층 및 세태에 대한 풍자 20
Ⅲ. <설공찬전>의 교육적 활용 24
1. <설공찬전>의 교육적 의의 24
2. <설공찬전> 수업계획 27
Ⅳ. 결론 45
참고문헌 47
부록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