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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교통량 변동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Traffic Volume Variation according to the Relocation of Public Institutions

초록/요약

2003년 이후 중앙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추진되었고, 2019년 현재 150여개 기관이 수도권을 제외한 각 지방으로 이전하였다. 이러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에 따른 사회적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여러 분야에서 진행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공기관이 이전한 혁신도시를 지역별, 혁신도시별로 구분하여 교통량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상시 차종별 교통량자료가 제공되는 충북혁신도시 및 광주․전남혁신도시에 대하여 차종별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공공기관이 이전한 직후 경남(3%)․전북(3.5%)혁신도시의 경우 증가율이 전국도로교통량 평균증가율 4.2%보다 적었지만, 강원(4.3%)․경북(5%)․충북(6.1%)․광주전남(9.2%)혁신도시의 경우 전국도로교통량 평균 증가율 보다 크게 나타났다. 공공기관 이전 다음해인 2015년 버스차종 교통량 증가율을 분석하면, 광주․전남혁신도시의 경우 25.4%, 충북혁신도시의 경우 32.9%로 매우 크게 증가하였다. 2016년 이후부터 2018년도까지의 평균 증가율을 보면 광주․전남혁신도시는 4.4%, 충북혁신도시의 경우 33.1%로 나타나, 충북혁신도시의 경우 계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었다.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전북혁신도시(0.1695)와 경남혁신도시(0.9781)를 제외한 나머지 혁신도시는 교통량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혁신도시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각 혁신도시를 포함하는 도별 승용차교통량을 t-검정한 결과 전북혁신도시와 경남혁신도시를 제외한 나머지 혁신도시는 주변 지역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되었다. 향후에는 보다 정교한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이전 기관 주변 도로교통량 자료를 수집하여 여러 혁신도시의 이전에 따른 교통량 변화의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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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공공기관 지방이전 개요 5
제 2 절 도로교통량 조사 현황 10
제 3 절 선행연구 14

제 3 장 연구방법 및 자료 수집 18
제 1 절 연구방법론 18
제 2 절 공공기관 지방이전 자료 19

제 4 장 결과분석 29
제 1 절 공공기관 이전 지역 일반 분석 29
제 2 절 공공기관 이전 지역 교통량 분석 32
제 3 절 차종별 교통량 중심의 효과 분석 47
제 4 절 통계분석 50

제 5 장 결 론 53
제 1 절 결론 53
제 2 절 향후 연구 방향 54

참 고 문 헌 56
Abstract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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