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속도 저감 시설 개발
Development of Speed Reduction Facility for Reduction of Traffic Accidents
- 주제(키워드) 교통사고감소 , 속도저감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철기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909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어린이보호구역은 1993년 행정쇄신위원회의 결정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제도의 추진이 결정되면서 1995년 도로교통법에 의거해 어린이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관리에 관한 규칙으로 ” 제정되었다. 2018년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017년 4,185명에 비해 9.7% 감소한 3,781명으로 1976년 이후 처음으로 3,000명대로 집계되었다. 이중 보행자 사고율이 39.4%로 가장 높았으며, OECD 국가 평균 19.7%와 비교하여 2배 수준으로 보행자 안전이 여전히 취약하였다. 2018년 새롭게 개정된 도로교통법 3조 및 4조에 의거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기준이 운전자와 보행자 시야에 잘 띄도록 설치해야 하며, 도로교통법 12조 및 12조2의 따라 보호구역내에 제한속도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더하기위한 개선방향을 『교통약자보호구역 속도저감시설 개발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개발제품을 보급하여 신규시장 창출을 통한 기업이윤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기여할 것으로 목적을 삼고 있다. 본 연구에서 시범 개발된 『속도 저감 시설 장치』는 경사진 곳, 코너구간을 분석하기에 한계가 있었고, 직선거리 내에 접근성도로에서 시범설치 후 일정 차량통행수와 설치이후 통행자들의 설문지등을 토대로 저감속도의 효율성과 개발연구 목적을 입증하였다. 이번 실험은 과속위반 카메라의 단점인 고의적으로 과속하는 운전자들의 속도를 반강제적으로 줄이고, 교통약자 보행에 안전을 목표로 두고 있다.
more목차
제 1장 서 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제 3 절 연구의 용어정의 및 설명………………………………………………… 5
제 2장 이론적 고찰………………………………………………… 8
제 1 절 교통약자보호구역에 대한 고찰…………………………………… 8
제 2 절 해외연구 및 설치사례 ………………………………………………… 12
제 3장 교통사고 분석 및 관리정책 ……………………………… 16
제 1 절 교통사고 분석 및 정책………………………………………………… 16
제 2 절 해외 사례……………………………………………………………………… 21
제 3 절 속도 저감 시설물 조사 및 시사점……………………………… 23
제 4장 속도 저감 시설 개발 ………………………………………29
제 1 절 속도 저감 시설 연구 개념………………………………………………29
제 2 절 감속유도시설 설치형태 및 설치효과………………………………… 31
제 5장 시제품 ……………………………………………………… 34
제 1 절 제품 및 설치 형상 ………………………………………………………… 34
제 2 절 연구 개발 제품 재료 …………………………………………………… 41
제 6장 성능 시험………………………………………………… 43
제 1 절 연구개발 시험 보고……………………………………………………… 43
제 7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5
제 1 절 결론……………………………………………………………………………… 45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 49
참 고 문 헌 ………………………………………………………………… 52
Abstract ………………………………………………………………………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