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Job Performance of Middle School Career Guidance Teachers and the Achievement of the Goal of School Career Education

초록/요약

진로진학상담교사는 2011년에 학교현장에 배치된 이후,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교 진로교육을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에 관한 질적인 구조나 근무환경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과의 관계에 관한 분석과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군집분석을 통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징과 유형별 근무환경의 차이, 유형별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직무수행정도와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정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을 탐색하고 맞춤형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2.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에 따른 군집유형은 어떠한가? 3.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근무환경에 차이가 있는가? 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경기도 내 중학교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314명의 설문자료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고, 기술통계, χ2검정, t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직무로는 ‘지역사회 및 기관과의 네트워크 관리’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은 크게 4개로 군집화 되었다. 군집1은 ‘직무수행정도가 전체적으로 우수한 집단’으로 ‘고수준유형’, 군집2는 ‘지역사회연계에 주력하는 집단’으로 ‘지역사회연계유형’, 군집3은 ‘지역사회연계는 소극적이면서 수업과 상담 등 교내 진로활동에 주력하는 집단’으로 ‘교내활동유형’, 군집4는 ‘직무수행정도가 전체적으로 낮은 집단’으로 ‘저수준유형’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성별, 학교설립유형, 학교소재지, 보직형태, 진로관련부서 설치유무, 총학급수, 총학생수, 주당 평균상담시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수행정도가 가장 높은 ‘고수준유형’이 목표 달성정도가 가장 높았고, 직무수행정도가 가장 낮은 ‘저수준유형’이 목표 달성정도가 가장 낮았다. 또한, ‘지역사회연계유형’이 ‘교내활동유형’보다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에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을 유형화시켜 직무수행의 질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정도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연계’ 직무는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중학교 단계에서 중요하고 주목해야 할 직무로 드러났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그리고,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과 관련된 환경적 변인들이 확인되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에 따른 맞춤형 지원전략과 정책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가. 진로진학상담교사 6
나.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7
다. 학교 진로교육 목표 7
Ⅱ. 이론적 배경 9
1. 진로진학상담교사 제도 9
가. 제도의 도입배경 및 현황 9
나.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선발과 양성 10
다. 진로진학상담교사의 배치 현황 13
라. 해외의 진로교육 담당 전문가 현황 14
2.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 18
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 18
나.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24
다. 선행연구에 나타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정도 31
라.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와 관련된 현장의 갈등 33
3.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내용 35
가.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체계화 35
나.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내용과 활용 36
다. 중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 40
라. 해외의 진로교육 목표 및 내용 42
마. 요약 및 시사점 45
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 46
Ⅲ.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조사도구 · 52
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정도 52
나.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정도 53
3. 연구과정 56
4. 분석방법 56
Ⅳ. 결과분석 58
1.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 58
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 분석 58
나.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분석 61
다.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정도와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정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65
2.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정도에 따른 군집유형 분석 69
가. 직무군별 직무수행정도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69
나. 직무수행정도에 따른 군집유형 분석 결과 70
다. 군집유형의 특징과 명명 72
3.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른 개인배경변인 및 근무환경의 차이 분석 73
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정도의 차이 분석 77
Ⅴ. 논의 및 결론 81
1. 논의 81
가. 연구결과 논의 81
나. 시사점 90
2. 결론 및 제언 93
가. 결론 93
나. 제언 94
참고문헌 96
부 록 104
1. 설문지 104
2. 직무수행유형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세부목표 달성정도의 차이 분석 108
Abstract 11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