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교과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향

Recognition and Improvement of Information Curriculum for 2015 Revised Curriculum

초록/요약

디지털에 기반을 둔 미래 사회에 잘 적응하며 지능정보화사회를 주도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정보·컴퓨터 교육이 필수적이다. 미래 사회에서는 정보와 정보처리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해야할 뿐만 아니라,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정보 교과를 통해 정보기술활용능력과 컴퓨터과학을 학습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융합·협력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과 기초 연구 부족의 문제 인식에 기반 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에 대한 인식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 교과의 교과서 내용 및 교육 환경 등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앞으로 더욱 필요도와 중요도가 높아질 정보 교과의 개선 사항을 파악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컴퓨터 교육에 대한 타 교과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정보 교사의 입장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 교과 교과서 내용의 필요도와 활용도는 어떠한가? 셋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함에 있어 교육 환경의 측면에서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넷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정보 교사에게 필요한 교사 연수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는 타 교과 교사 86명, 정보 교사 70명으로 총 156명이 모집되었다. 조사 결과 정보·컴퓨터 교육에 대하여 타 교과 교사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정보·컴퓨터 교육에 상당한 흥미와 관심을 지니고 있었고, 중요성 또한 높게 인지하고 있었다. 정보 교과 교사의 입장에서 정보·컴퓨터 교육의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수준이거나 낮게 나타났다. 가장 큰 이유는 수업시수의 부족이었다. 교육 환경에 대한 개선사항으로 가장 많이 대두된 문제는 컴퓨터실의 구조였다. 토론·토의 학습, 모둠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식이 가능한 가변형 책상 배열에 대한 언급이 계속해서 나타났다. 교사 연수의 필요성은 모든 정보 교사가 인식하고 있었다. 가장 요구되는 교사 연수 주제는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교육과 정보·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이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컴퓨터 교육에 대한 인식을 더욱 개선해야 할 것이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원만한 적용과 이해 및 발전을 위하여 정보 교사가 느끼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한다. 올바르고 효과적인 정보·컴퓨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역량을 길러 미래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Ⅲ. 연구방법 7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7
2. 연구 도구 9
3. 분석 방법 1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3
1. 정보·컴퓨터 교육에 대한 타 교과 교사의 인식 13
2.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컴퓨터 교육에 대한 만족도 23
3. 정보·컴퓨터 교육 환경에 대한 개선사항 40
4. 정보·컴퓨터 교육 연수에 관한 요구사항 45

Ⅴ. 요약 및 결론 51


참고문헌 54
설문지 5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