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심리·사회적 요인을 중심으로
Psychosocial Factors Influencing Influenza Vaccination Inten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 주제(키워드) 보육교사 , 인플루엔자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 예방접종 의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은현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874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 연구이다. 서울시, 경기도에 소재한 생후 6개월~만 5세의 아동을 돌보는 국·공립 및 민간, 가정, 직장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비롯하여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대한 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 지각된 유익성, 장애성 척도로 구성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총 125부였고, 자료 분석은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자의 특성 중 가장 큰 예측 요인으로 확인된 작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유무를 통제한 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행동 통제, 지각된 유익성, 태도의 순서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 분산의 25.6%(R²=.256)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향후 보육교사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와 예방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플루엔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익이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교육 및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more목차
차 례
국문요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용어의 정의 5
Ⅱ. 문헌고찰 8
1.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관련 계획된 행동이론 8
2.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관련 건강신념모형 12
3.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대한 지식 14
4.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 기타 영향 요인 16
Ⅲ. 연구방법 18
1. 연구 설계 18
2. 연구대상자 및 표본크기 19
3. 자료수집방법 및 절차 19
4. 측정도구 20
5. 분석방법 24
Ⅳ. 연구결과 25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2. 주요 연구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27
3.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 30
4. 각 연구변수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와의 관계 32
5.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4
Ⅴ. 논의 37
Ⅵ. 결론 44
참고문헌 46
부록 58
영문초록 67
표 차 례
표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2-1. 주요 연구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28
표 2-2. 대상자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대한 지식 29
표 3.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 31
표 4. 주요 연구 변수의 상관관계 33
표 5. 다중회귀분석을 위한 가정 조건 검증 34
표 6.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그 림 차 례
그림 1. 연구모형 18
부 록 차 례
부록 1. IRB 심의결과 통지서 58
부록 2. 설문조사 도구 60
부록 3. 도구사용 승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