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의 수준은 어떠한가? 나.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은 어떠한가? 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경기도(고양시, 김포시, 부천시, 수원시, 오산시, 용인시, 이천시, 평택시, 화성시), 충청도(태안군)에 소재한 곳의 유아교육기관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일반적인 특성은 9문항,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30문항, 조직공정성 16문항으로 총 5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신뢰도(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과 조직공정성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교사 배경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 F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공정성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나타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조직공정성의 인식 수준은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공정성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교사의 경력은 15년 이상 높은 경력을 가진 교사가 조직공정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의 직급은 주임, 부장/원감이 조직공정성을 높게 인식하였고, 학급 규모가 5학급 미만인 소규모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조직공정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교사가 담당하는 유아 연령의 경우 영아 담당 교사가 조직공정성을 더 높게 인식하였다. 근무기관 유형으로는 어린이집 교사가 유치원 교사보다 조직공정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의 학력은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교사가 조직공정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원장의 개인적 특성에서 원장의 성별이 남자일 경우 교사는 조직공정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인식 수준은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근무기관 유형으로는 어린이집 교사가 유치원 교사보다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의 교직경력은 15년 이상의 높은 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교사의 학력은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교사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급 규모가 5학급 미만인 소규모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였다. 교사가 담당하는 유아 연령의 경우 영아 담당 교사가 변혁적 리더십을 더 높게 인식하였다. 원장의 연령이 40대일 경우 교사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였다. 교사의 직급은 주임, 부장/원감이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였고, 원장의 개인적 특성에서 원장의 성별이 남자일 경우 교사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에서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공정성 하위요인인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과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비전제시’,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이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그 중 ‘상호작용공정성’과 ‘개별적 배려’ 간의 관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상관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의 관계를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인식수준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그로 인해 교사의 긍정적인 조직문화와 직무만족, 스트레스, 조직효과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more

목차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가. 조직공정성 6
나.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6

Ⅱ. 이론적 배경 8
1. 조직공정성 8
가. 조직공정성의 개념 및 정의 8
나. 조직공정성의 구성요소 9
다.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공정성 11
2.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12
가. 리더십 개념 및 시대적 변화 12
나.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및 정의 14
다.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16
라.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18
3. 조직공정성과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도구 25
가. 조직공정성 25
나.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26
3. 연구절차 27
가. 예비 조사 28
나. 본 조사 28
4. 자료 분석 2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0
1.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의 수준 30
2.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 38
3.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공정성 간의 관계 48

Ⅴ. 논의 및 결론 51
1. 논의 51
가.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의 인식수준 51
나.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수준 56
다.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공정성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 63
2. 결론 및 제언 66

참 고 문 헌 68

부 록 7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