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소통중심의 수학나눔학교 운영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초록/요약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타인과 함께 마음을 나누고 지식과 생각을 공유하는 소통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미래시대를 이끌어갈 역량 있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 학교 교육은 ‘소통’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수학교육 기본계획에서는 ‘소통’ 능력의 함양을 위해 ‘수학 나눔 학교’ 운영을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나눔’이란 타인과 함께 마음을 나누는 일종의 ‘소통’이라고 할 수 있으며 수학 나눔 학교는 수학을 함께 나누고 공유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느끼게 되어 즐겁게 수학을 배우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의 모델’,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의 정의적 영역에의 효과성’,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에서 소통의 사례’를 연구 문제로 정하였고, 이 연구를 통하여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수학 교육을 통해 지식의 습득 뿐 만 아니라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배우게 하여 삶과 앎이 일치한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은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포함한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수치로는 표현할 수 없는 학생 간, 교사와 학생 간 소통이 이루어지는 사례를 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소통중심 교육활동’을 일반화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기대되는 효과 6
5.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소통과 나눔 9
2. 정의적 영역 15
3. 수학나눔학교 21
4. 선행논문의 고찰 28

Ⅲ. 연구방법 31
1. 연구 참여자 31
2. 연구절차 및 계획 34
3. 정의적 영역 검사문항 36
4. 자료분석방법 36

Ⅳ.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의 모델 39
1.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 구안 39
2.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의 구성 43
3.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 운영 모델 50

Ⅴ.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분석 58
1.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을 통한 정의적 영역의 변화 58
2. 소통중심 수학프로그램에서 소통의 사례 67

Ⅵ. 결론 및 제언 87
1. 요약 및 결론 87
2. 제언 90

참고문헌 92
부록 9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