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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드 러닝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이 초등학생의 흥미도와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초록/요약

소프트웨어가 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로 대두됨에 따라 세계 선진 국가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경쟁적으로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포함한 2015개정 교육과정안을 제정하여 2018년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새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기존의 ICT활용 위주나 프로그래머 양성을 위한 교육과 지향점이 다르다. 초·중학교에서 정보교과를 필수 교과로 의무화하면서까지 학생들에게 성취시키려 하는 것은 단순한 컴퓨터기반 지식이 아니다. 그것은 실생활 문제들을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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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7
1. 이론적 배경 7
2. 선행 연구 분석 13

Ⅲ. 연구 방법 16
1. 질적 사례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도구 및 연구 대상 17
3. 자료 수집 및 분석 30
4.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5
1. 연구 결과 35
2. 논의 44

Ⅴ.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 문헌 53
부 록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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